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

 1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
 2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2
 3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3
 4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4
 5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5
 6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6
 7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7
 8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8
 9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9
 10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0
 11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1
 12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2
 13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3
 14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거대영화산업과 독점 자본주의 비판 -영화 `모던타임즈`와 `카사블랑카`를 통한 시대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 서론

Ⅱ. 1930~45년대 미국
1.1 시대적 배경
1.2 시장구조
1.3 관객구조
1.4 생산양식
1.5 생산품구조
2. 대표 영화 분석
(1)「모던타임즈」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자본주의
① 인간소외
② 계급이론
(2)「카사블랑카」를 통해 바라본 미국의 정치적 중립성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이 대공황의 문제에 몰두하고 있는 동안, 유럽과 아시아에서는 제2차 세계대전의 위기가 계속해서 발생하였다. 히틀러의 나치당이 이끄는 독일과 무솔리니가 이끄는 파시스트 정권에 의해 전쟁의 분위기가 고조되었다. 이러한 분위기 속에 미국은 1935년 중립법을 제정하면서 미국인들이 교전 국가에 무기를 수출하거나 교전국 선박으로 여행하는 것을 금지시킴으로 전쟁에 참여하지 않기 위한 많은 노력을 하였다.
그러던 중 1939년 9월 독일의 폴란드 공격으로 제2차 세계대전이 시작되었다. 1940년 루스벨트가 세 번째로 대통령에 당선되고 나서 전쟁의 참여에 대한 논쟁이 많이 일어났다. 대다수 미국 국민들은 군수 산업의 확장에 힘입어 경제가 활기를 찾았다고 생각하였기 때문에 전쟁을 지지하는 쪽으로 의견이 집중되었다. 이 때문에 미국은 국방비를 늘리고 징병법과 무기대여법 미국이 제2차 세계대전동안 영국, 소련, 중국 등의 연합국들에게 막대한 양의 전쟁 물자를 제공할 수 있게 만든 법이다. 제1차 세계대전 때와 달리 이 법을 적용받는 전쟁 물자는 미국이 해당국에 무료로 운송하였다. 이 법은 미국이 1941년 12월에 세계대전에 직접 참여하기 약 9개월 전인 1941년 3월에 발효되었다.
을 제정하였다.
이렇게 미국이 연합국들에게 도움을 주고 있을 때 일본은 1941년 12월7일 하와이의 진주만 기지를 공격하였다. 이로 인해 미국의 태평양 함대는 결정적인 타격을 입게 되고 미국이 직접적인 전쟁에 참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미국의 전쟁 참여로 인해 산업 구조의 변화도 민간 산업에서 군수 산업으로 전환되어 자동차를 생산하던 공장들이 탱크나 트럭을 생산하고 모든 분야에서 수요가 늘어났기 때문에 생산이 크게 증가하였다. 또한 항공 산업의 새로운 발전으로 인해 210만 명이 고용 효과를 누리게 되었고 일본의 동남아시아 점령으로 인해 천연 고무의 수입의 불가 때문에 인조 고무 산업도 등장하게 되었다. (이구한. 2006 :312) 이와 같은 군수산업의 발달로 인해 실업자는 사실상 모두 사라지게 되고 미국은 더욱더 강대국으로서 입지를 굳히게 되었다.
1.2 시장구조
1920년대의 미국사회는 경제적 번영 이외에 니켈로디언이 쇠퇴하기 시작하면서 등장한 영화궁전과 장편 영화는 관객층을 중산층과 상류층으로 넓히는 계기를 만들어줬다. 영화 투자비용 상승, 회수비용의 지체, 배우 임금상승으로 인하여 자본력이 강한 회사들에 의해 인수 합병이 되는 상황들이 만들어지고, 이로 인해 영화 제작사들의 가치는 상승하게 되었다.
이 시기 파라마운트, 20세기 폭스, 워너 브라더스, MGM, RKO와 같이 ‘빅 파이브’로 불리는 5개의 메이저 영화사와 비교적 작은 유니버설, 컬럼비아, 유나이티드 아티스트로 형성된 ‘리틀스리’의 영화사가 스튜디오 시장을 독점하기 시작하였다. 이들 5대 메이저 스튜디오들이 제작과 배급, 상영을 수직 통합한 방식으로 시장을 독점하였고, 나머지 3개 스튜디오들
참고문헌
⟨참고 문헌⟩
강준만. (2010).「미국사 산책: 대공황과 뉴딜혁명」. 한길사.
송낙원. (2004).「포스트 할리우드 시대의 미국 극장 산업의 변화」.『한국영화학회』24호.
신강호. (1991).「할리우드 스튜디오시대의 황금기」. 『한국영화학회』8호.
신조영, (2001).「미국적 가치관 비판 : 개인주의와 물질주의를 중심으로」.한국미국사학회.
양재진. (2005). 한국의 발전모델과 국가 관료제 . 『한국행정학회』.
윤병기. (1981). 일본의 관료제. 부산대학교 법학 연구소
이구한. (2006).「이야기 미국사」. 청아.
이주영. (1988).「미국사」. 대한교과서.
장혜경. (2005).「할리우드: 한눈에 보는 흥미로운 할리우드의 세계」. 예경.
최영진, (2007).「할리우드 고전 영화의 주제적 패러다임 형성과정에 대한 연구」. 한국아메리카학회.
홍종규. (2008).「미국의 영화산업과 스튜디오 시스템」. 강원대학교 석사 학위논문.
Belton, John. (2000).「미국영화/미국문화」. 한신문화사.
Karl Heinrich Marx. (1991).「1884년의 경제학 철학 초고」. 동서 문화사
Langford, Barry. (2010).「영화장르: 할리우드와 그 너머」한나래.
Royot, Daniel. (2000).「할리우드」. 한길사.
Thompson, K, Bordwell, D. (2000).「세계영화사: 음향의 도입에서 새로운 물결들까지」.
시각과 언어.
Wexman, Virginia Wright. (2008).「세상의 모든 영화」. 이론과 실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