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

 1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1
 2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2
 3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3
 4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4
 5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5
 6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6
 7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7
 8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8
 9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9
 10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화 식코 SICKO로 보는 역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영화 소개

Ⅱ. 감독 설명

Ⅲ. 역화와 역사성

Ⅳ. 다큐멘터리란?

Ⅴ. SICKO쪼개기(영화 분석)

Ⅵ. 결 론
본문내용
Ⅲ. 영화와 역사성

1. SICKO의 정치색과 미국의 여론

식코는 미국의 정치를 직·간접적으로 말해주고 있다. 의료보험에 관한 영화인 식코가 개봉 된 배경에 앞서 과거 민영화가 화두에 오르게 된 과정을 간략히 설명하자면 1970년대 닉슨의 주도하에 이루어진 의료보험제도(의료민영화)는 정치인들의 부정부패로 인한 산물이라고 감독은 설명하고 있다. 현재 제약회사와 보험업계, 그리고 이들의 로비를 받은 정치인들이 굳건히 버티고 있는 미 의료보험제도의 역사는 닉슨의 정책 때문이라고 보고있다. 1971년 2월 17일 부통령 닉슨은 카이저 종신보험의 '적은 돈의 지출로 더 많은 돈의 수입'을 모토로 하는 기업화 정책을 받아 들인다. 물론 공식 발표에서는 "세계 최상의 보건 정책"이라며 대중을 호도시킨다.
이러한 의료민영화를 폐지시키기 위한 일환의 노력들이 도처에서 이루어지고 있었다. 2008년 미국 대선 때, 오바마나 힐러리는 의료보험 민영화의 폐지를 공약으로 내세우는 등 의료민영화에 대한 미국민들의 관심을 끌기도 하였다. 《sicko》에서 감독은 힐러리가 클린턴 시절 '건강보험계획'의 입안을 추진하다 공화당과 보험업계의 반대와 로비에 밀려 좌초한 과거를 들추어내며 우회적으로 오바마를 지원했다. 참고로 현재 오바마 정권에서는 의료민영화 개혁을 추진 중에 있지만 정치적인 이권과 보험사들의 입장 고수에 따라 난항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이는 오바마 정권에서 반대세력과 타협해서 공공의료보험을 도입하려 하고 있는데 현재는 보류 상태이다.
한편, 마이클 무어 감독은 정부의 정책을 비판하지는 않는다고 하였다. 실제로 2008년 3월, Cornell University와의 Conference Call에서 마이클무어 감독은 ‘식코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