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학교상담-실존주의 상담 이론과 사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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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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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역사적 배경

1) 실존주의 철학

2) 현상학적 방법

3) 중심인물

2. 인간관

1) 자기 인식 능력

2) 자유와 책임능력

3) 정체감과 대인관계의 추구

4) 의미의 추구

5) 실존적 불안

6)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3. 실존주의 상담의 목표

1) 심리상담/치료목표

2) 심리상담/치료자의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상담 절차

5. 실존주의 상담기법

6. 평가

1) 실존상담(치료)의 공헌

2) 실존상담(치료)의 한계와 비판

사 례


본문내용
5) 실존적 불안
불안은 생존하고 자기 존재를 유지하고 표현하기 위한 욕구로부터 생겨나므로 인간생활의 필수 조건이며, 성장 능력으로 간주한다.
-정상적 불안 : 당면한 사상에 대한 적절한 반응이다. 세 가지 특징이 있다.
첫째, 그것은 직면하고 있는 상황에 부합된다.
둘째, 정상적 불안은 억압을 요구하지 않는다. 우리 모두가 결국은 죽게 된다는 사실에 타협할 수 있는 것처럼, 우리는 그것과 화해할 수 있다.
셋째, 어떤 자극이 불안을 일으키는 딜레마에 직면하고 확인하도록 돕는 경우처럼, 그런 불안은 창조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 신경증적 불안: 상황에 적합하지 않다. 예를 들면 어떤 부모는 아이가 차에 치일까봐 너무 불안해서 절대 아이를 집 밖으로 못 나가게 할 수도 있다. 둘째, 우리 대부분이 핵전쟁의 두려움을 억압하듯이, 신경증적 불안 또한 억압된다. 셋째, 신경증적 불안은 건설적이지 못하고 파괴적이다. 또한 창조성을 자극하기보다는 개인을 마비시키는 경향이 있다.

심리상담/치료자들은 실존적 불안을 인식하고, 내담자들이 이것을 건설적으로 다루는 방법을 찾도록 안내하는 것이 중요하다. 내담자가 삶을 그대로 직면하고, 행동을 하고, 스스로 결정을 하는 용기를 발전시키도록 독려하는 과제를 갖는다.
모든 불안을 없애는 것이 치료의 기능은 아니다. 전혀 불안 없이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정신건강은 가능하면 신경증적 불안 없이, 그러나 삶의 불가피한 실존적 불안은 참아 내는 능력을 가지고 살아가는 것이다.

6) 죽음과 비존재에 대한 인식
죽음을 부정적으로 보지 않으며 삶에 대한 의미를 부여하는 인간의 기본조건으로 본다. 인간을 인간답게 하는 특성 중의 하나는 미래의 죽음의 불가피성을 받아들이는 능력이다. 죽음의 인식은 삶에 대한 열정이나 창조성의 근원이다. 죽음과 삶은 상호 의존적이며, 물리적 죽음이 우리를 파괴할지라도 죽음에 대한 관념은 우리를 구할 수 있다(Yalom, 1980).
실존상담(치료)에서는 내담자가 자신이 가치를 두는 것들을 실천하고 있는가를 탐색하며, 항상 우리와 함께 하는 비존재의 위협에 대한 병적 집착을 하지 않도록 인식하게 하고 죽음에 대한 건전한 인식을 발달시킬 수 있게 한다.
죽음을 두려워하는 사람은 삶도 두려워한다. 삶을 충분히 긍정하고 충분히 현재에서 사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