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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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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민요의 개념

Ⅲ. 민요의 분류
1. 통속민요와 향토민요
2. 민요권에 따른 분류
1) 경토리권 : 서울, 경기도
2) 서도토리권 : 평안도, 황해도
3) 메나리토리권 : 함경도, 강원도 동부, 경상도
4) 육자배기토리권 : 충청도 서부, 전라도, 경상도 서남부
5) 제주도토리권 : 제주도
3. 기능에 따른 분류
1) 노동요
2) 의식요 : 의식과 관련된 민요
3) 유희요

Ⅳ. 민요의 발생

Ⅴ. 민요의 계승
1. 노래의 신명성과 창조성의 회복
2. 문화 교육
3. 생활 문화의 개선

Ⅵ. 민요의 음계
1. 경(기)토리권 민요의 음계
2. 서도토리권 민요의 음계
3. 육자배기토리권의 민요의 음계
4. 메나리토리권 민요의 음계
5. 제주도토리권의 음계

Ⅶ. 민요의 남도민요
1. 육자백이
2. 자진 육자백이
3. 삼산은 반락
4. 개고리 타령

Ⅷ. 민요의 거제민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우리나라 전통음악은 화음이 없이 선율을 중심으로 이루어진 음악이다. 따라서 선율을 구성하는 각 음이 음악적인 문맥 속에서 의미를 갖기 위하여 각 음마다 독특한 시김새를 갖는다. 즉 어떤 음은 떨고, 어떤 음은 끌어 내리고, 경우에 따라 어떤 음은 변화를 주지 않고 평으로 내기도 하는데, 이것은 그 음악을 구성하는 음조직 속에서 각각의 음이 독특한 기능을 갖기 위한 것이다.
독창이나 독주, 그리고 제창(齋唱)이나 제주(齋奏)로 연주되는 경우가 많은 국악은 단선율음악(Monophonic texture)이 주를 이룬다. 그러나 여러 악기가 함께 연주하는 음악에서는 각 악기의 특성이나, 연주자의 개성에 따라 부분적인 장식과 변주가 가능하며, 여러 성부가 본질적으로 같은 가락을 연주하면서도 부분적으로는 조금씩 다른 가락을 연주하기도 한다. 이와 같은 성부 짜임새를 이음성음악(異音性音樂, Heterophonic texture)이라 한다. 따라서 독창이나 독주를 제외한 대부분의 국악곡은 헤테로포니에 속한다고 하겠다.
반면에 가락 악기나 인성(人聲)이 전혀 쓰이지 않는 와 같은 음악은 선율을 연주하는 성부가 없으므로, 무선율음악(無旋律音樂, Non-melodic texture)에 속한다.
[국악창작]에서는 평조와 계면조(남도계면조)를 이해하고 한 도막 정도의 가락을 짓도록 소개하고 있다. 5음계로 이루어진 평조 민요는 서양음계의 `사 장조(G major)` 노래와 비슷한 밝은 느낌을 준다. 반면 ‘라’음이 중심이 된 계면조는 마치 가 단조(A minor)의 구슬픈 곡조를 노래하는 것과 흡사하다. 곡의 느낌은 장조일지라도 느리게 연주하면 슬픈 곡조가 되기도 한다. 반대로 우리 나라 영화 에서 볼 수 있듯이 ’진도 아리랑‘이 빠른 장단에 의하여 불려지면 흥겨운 곡조가 되는데 음계와 연주 속도에 따라 느낌이 달라진다는 뜻이다. 인터넷을 통하여 각 지방의 민요를 청취할 수 있으므로 해당곡을 듣고 사용된 음이나 시김새의 특징을 찾아 작곡의 요소를 찾아볼 수도 있겠다.
참고문헌
․ 배수임, 제7차 교육과정에 나타난 전통음악 내용영역의 분석연구, 인천교육대학교, 교육논총 제19집, 2002
․ 안종법, 한국 민요에 나타난 죽음 의식
․ 이승철, 거제도민요집, 거제 : 거제향토사연구소, 1997
․ 이재은, 초등학교 어린이들의 민요 지도에 관한 연구, 강릉 : 관동대학교 석사학위논문, 1997
․ 조영배, 제주도 민속음악 통속민요편, 신아문화사, 1991
․ 황병익, 전통 음악과 현대 음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