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음악][드뷔시 음악]현대음악의 의미,특성, 현대음악의 변화, 드뷔시 음악의 특징, 드뷔시 음악의 소나타, 드뷔시 음악의 영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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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현대음악의 의미

Ⅲ. 현대음악의 특성
1. 선율
2. 화성
3. 리듬
4. 음색

Ⅳ. 현대음악의 변화

Ⅴ. 드뷔시의 생애

Ⅵ. 드뷔시 음악의 특징

Ⅶ. 드뷔시 음악의 소나타
1. 첼로와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5
2. 플루트, 비올라, 하프를 위한 소나타, 1915
3. 바이올린과 피아노를 위한 소나타, 1916-1917

Ⅷ. 드뷔시 음악의 영향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자연과 현실의 재현이 되기 거부한 20세기 예술은 이제 인간의 내면세계로 고개를 돌리게 되었다. 여기에서 예술을 본질적으로 인간의 내적인 표현으로 보는 표현주의가 등장하였다. 표현주의 음악은 인상주의에 대한 독일적 대응이었다. 게르만인들은 기질 상 사물에 대한 즉각적인 인상에 심취하기보다는 영혼의 숨겨진 본질을 파헤치려고 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었다. 표현주의는 바로 이러한 게르만적인 기질을 가장 확실하게 보여주는 예술사조였다. 표현주의자들은 그들 자신의 내적 자아를 강력하게 표현하기 위해 전통적인 미의 관념을 무시하고 전통적이고 인습적인 예술 창작 방식을 거부하였다. 음악도 마찬가지였다. 영혼의 상태에 열중한 나머지 표현주의의 음악은 더욱 강력한 방법을 추구하게 되었다. 예상되지 않았던 방향으로의 선율진행, 중4도, 장7도, 단9도와 같은 첨예한 음정진행, 비정상적으로 높은 혹은 아주 낮은 음역의 사용, 성악적인 선율성의 상실, 전통적인 조성의 개념에서의 탈피한 무조성의 구현 등등 표현주의 음악은 독자적인 감정 세계의 주관적인 표현, 극한에까지 올라간 정서, 극도의 내적인 흥분상태, 비극적인 것, 생의 모순, 생의 불안, 공포, 비참 등을 표현하기 위하여 새로운 작곡기법을 사용하였다.
20세기 초 서구 문명의 몰락과 위기가 노정되면서 시작된 또 하나의 새로운 경향은 초현실주의였다. 이것은 제1차 세계대전의 와중에 싹이 터서 전쟁이 끝난 직후 한 세대를 풍미하는 예술사조가 되었다. 현대사회의 도덕적 갈증과 정신적 불안감을 해소하고 합리적 사고가 지배하는 현상의 세계를 떠나기 위해 표현주의자들은 현실을 초월한 신비주의적인 세계를 추구하였다. 그들은 실증주의적 과학에 기반을 둔 인식론의 한계를 지적하였으며, 과학적인 가설 자체가 진리는 아니라고 주장하고 직관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
제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음악계에서는 의식적으로 조직화된 12음기법의 음렬주의에 대한 반발이 일어났는데, 그 반작용의 기수가 바로 전위파였다. 전위음악은 비음악적 요소의 도
참고문헌
․ 권유희, 끌로드 드뷔시, 20세기 작곡가연구 1
․ 들으면서 배우는 서양음악사, 심설당
․ 서은정(2006), 한눈에 쏘옥 들어오는 현대음악 이야기, 도서출판 작은우리
․ 신인선(2006), 음악세계 서양음악사 20세기 음악, 음악세계
․ 이종구(1999), 20세기 시대정신과 현대음악, 한양대학교 출판부
․ 임하진(1973), 세계예인대계(세계예인대계), 노벨문화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