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현대 음악에 대하여

 1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1
 2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2
 3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3
 4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현대 음악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시대적 배경
2. 음악의 특징
(1) 인상주의 음악
(2) 표현주의 음악
(3) 실험주의 음악
3. 인상주의 대표작곡가 드뷔시
본문내용
근대는 기계와 기술의 시대라고 불리고 현대는 과학과 정보의 시대라 일컬어진다. 사람들은 이제 어떤 형태로든 기계나 기술, 과학, 정보와의 관련 속에서 살게 되었고 그것은 사람들의 사고 양식과 가치관에 큰 영향을 끼쳐왔다. 기계와 기술, 과학과 정보는 물질사회를 낳았고 그래서 사람들은 진실한 것, 선한 것, 아름다운 것보다는 좋은 물건, 편리한 상태를 더 가치 있는 것으로 여기는 경향을 보인다.
근대화 또는 현대화는 물질적 풍요화와 도시화를 촉진시켰고, 세계를 좁은 권역으로 바꾸어 놓았을 뿐만 아니라, 놀라운 지적, 과학적 성취를 이루어 놓았다. 그러나 많은 사람들은 그러한 근대화 및 현대화 물결이 사람들의 사고 경향을 객관적이고 과학적이 되도록 자극하는 데에 그친 것이 아니라, 사람들을 냉담하고 계산적인 사람, 심지어는 인간성을 잃은 사람들로 변화시켜 왔다고 심각하게 우려한다.
물질적 풍요와 편리함, 지적. 과학적 성취에도 불구하고 현대인들은 그들의 삶에서 전보다 더 뚜렷한 의미를 발견한 것 같지 않으며, 전 시대의 사람들보다 더 행복하게 살고 있다고 여기지도 않는 듯하다. 근대화와 현대화의 결과로 옛날부터 전해져 온 것과는 다른 형태의 삶의 의미와 행복에 대한 인식이나 믿음이 확립된 것도 아니며, 오히려 사람들로 하여금 정신적 혼돈을 겪게 하거나 현실로부터 도피하고 싶은 마음까지 생기게 하는 것 같다.
삶의 의미를 발견하기 어렵다는 점과 함께 현대인을 혼란스럽게 만드는 것은 자신과 관련된 모든 변화의 정체를 분명하게 알 수 없다는 점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런 변화가 어떤 상태로의 변화이며 누가 그것을 알고 있는지를 묻곤 한다.
프랑스가 낳은 20세기의 세계적인 음악가인 그는 인상파 음악의 창시자이며 완성자이다. 도자기 상회를 경영하고 있던 그의 아버지는 그를 해군에 보내려 했으나 모테 부인에게 발견되어 피아노를 배우기 시작했는데, 드뷔시는 놀라운 음악적 재질을 나타냈다. 그는 11세 때 파리 음악원에 입학하여 11년간 그 곳에서 배웠다. 그는 재학 시절에 차이코프스키의 후원자 메크 부인의 초청을 받아 모스크바를 방문한 적이 있었는데, 그 때 러시아 국민악파의 음악과 집시의 즉흥 연주를 듣고 색다른 음악에 흥미를 느꼈가고 한다.
1884년, 칸타타 [방탕한 아들]을 출품하여 로마 대상에서 1등을 차지하였으며 그것으로 인해 모라에 유학하게 되었다. 그는 로마의 생활에 권태를 느꼈는데, 의무적으로 제출해야 할 교향 모음곡 [봄]과 칸타타 [은혜받은 소녀] 등 2개의 작품을 냈지만 심사 위원들은 그의 작품을 이해하지 못했다.
파리의 생활은 그에게 새로운 창작의 세계에 눈뜨게 해주었다. 당시 시인과 화가들은 말라르메의 집에 모여 새 예술을 토론하고 의견을 교환하였다. 드뷔시는 그 때까지만 해도 바그너를 대단히 숭배하고 있었고, 그 후 다시 러시아의 무소르그스키의 [보리스고두노프]의 대담한 수법에 경탄하였다. 한편 파리의 만국 박람회에서 자바와 캄보디아 등 동양 음악의 이국적인 정서에도 눈을 뜰 수가 있었다. 그리하여 마침내 그는 지금까지의 음악처럼 멜로디와 하모니, 리듬에 의한 정연한 형식의 음악을 버리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