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

 1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
 2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2
 3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3
 4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4
 5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5
 6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6
 7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7
 8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8
 9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9
 10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0
 11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1
 12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2
 13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3
 14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4
 15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5
 16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6
 17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7
 18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8
 19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19
 20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학과 영화] 홍상수 감독 영화의 반어적 구성-돼지가 우물에 빠진 날을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홍상수 감독론

2. 소설과 영화의 비교

3. 영화의 반어적 구성
본문내용
구효서가 등단한 1987년을 전후로 우리 문학은 순수 본격문학에서
벗어난 장르 문학이 확산되던 시점이다. 이 시기에는 정권의 의도에
입맛을 맞춘 영웅 소설과 민족주의 소설, 또는 고증이 무시된 저급의
역사소설 등이 양산되었다. 이 후 독재의 종식과 맞물린 자유의 바람과
TV 등 대중 매체의 대량 보급은 광고의 발달과 함께 대중들의 현실
인식을 흐리게 하는 통속적인 로맨스 소설과 무협 소설 등의 인기를
증폭시켰다.

인물의 변화

-성격이 강조된(비중이 커진)인물
민재-삼각구도의 불안정한 역할이었지만 영화에서는 동등한 주연.
박동우- 교양 있는 중년 남편에서 의처증의 성격이 드러나는 샐러리맨으로 변형.
-성격이 약화(비중이 줄어든) 인물
보경- 주체적인 감정의 소유자였지만 수동적인 인물로 변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