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시 교육론] 중학교 2학년 국어 교육 수업계획안-`나룻배와 행인`의 작품세계와 작가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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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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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업과 조사의 방향

2. 나룻배와 행인의 다양한 해석

1) , 양승준․양승국, 월인 출판사

2) , 오세영, 고려대학교 출판부.

3) 이선중, , 창원대학교

4) 과연 뜰까? 만해의 나룻배와 행인에 대한 단상, 데이비드 맥칸

5) 손장섭 나룻배와 행인

3.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에 대한 범위와 내용에 대한 고민

1) 교과서 부분 나룻배와 행인

2) 관련부분 교육과정

3) 교사용지도서 부분

4) 실제 현장에서의 수업 범위와 방법에 대한 고찰

5) 학교 기출문제로 본 지식의 범위

6) 문제집에 제시된 시 내용 지식의 범위

참고문헌 및 출처

수업지도안(세안)

본문내용
콜만(J.C. Coleman)은 마조히즘을 발생과정에 의해 네 가지로 분류하였다.
첫째, 인생에 있어 보다 보편적인 마조히즘적 태도로서 서구의 경우에는 기독교 신앙에 바탕을 두고 자기 희생과 고행을 통해 영적인 고양을 추구하거나 속죄를 하려는 삶의 태도이다.
둘째, 성장기에 있어서 책이나 신문, 기타 마조히즘적 행위를 통해 기쁨 및 성적 흥분이 수반된 고통을 체험한 결과로 성숙한 후에 발생되는 마조히즘.
셋째, 거세불안을 배제하기 위한, 혹은 성적흥분을 증대하기 위한 방편으로 사용된 마조히즘.
넷째, 사디즘적 충동의 반동형성으로서의 성적 마조히즘.
(필자에 의하면)만해의 시에 드러난 마조히즘적 성격은 위의 유형들 중 첫 번째 유형에 속한다. 만해의 시에 있어서 마조히즘이 직접적인 의미에서 성적 쾌락의 표현이라고 보기는 어렵고 오히려 종교적 시련을 통한 자기 극복 내지는 진리에의 깨우침에서 비롯되는 것이라고 보는 것이 옳기 때문이다.

3. 의미 발전에 있어서의 병치구조(병렬구조)
첫째는 시의 전제가 되는 나와 님, 즉 나룻배와 행인이라는 두 이미지의 설정이다. 나룻배와 행인이 각각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되지만 화자가 현상적인 자아를, 님이 본체적인 자아를 뜻한다는 것이 이러한 대립관계를 좀 더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나룻배’가 건너야할 강의 이쪽과 저쪽의 문제이다. 강의 이쪽, 즉 나룻배가 정박하고 있는 세계가 무명의 세계(현실의 세계), 곧 차별상이요, 강 건너 저쪽이 정각의 세계, 곧 평등상(해탈의 세계)인 것이다.
셋째는 짓밟히는 자(화자)와 짓밟는 자(님)의 갈등이다.
넷째는 이 시가 만남과 이별이라는 서로 대립된 명제를 묶어 주제로 삼고 있다는 점이다.

4. 물 위에 떠 있는 배의 의미
불경에서는 여러 군데에서 바다(강)를 무명과 미혹의 사바세계로, 배를 깨달음의 이법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