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유아를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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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유아를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유아를 위한 창의적 문제 해결 프로그램

1. 프로그램의 이론적 근거
2. 프로그램의 특징
3. 프로그램의 영역별 활동
4. 적용을 위한 안내


OM (Odyssey of the Mind)

1.OM이란?
2. OM의 목적 및 운영
3. OM의 문제
4. 적용 시 유의점


미래 문제 프로그램
: FPSP


본문내용
학생들의 혼자서 생각하기 능력에 도전을 주기 위함.
즉석문제는 외부의 도움을 받으면 벌점을 받게 되고, 다른 사람의 도움을 구할 수 없는
장소에서 제시된다.
-일반적 대답과 창의적 대답에 대한 점수 비중은 시기에 따라 바뀌지만 창의적 대답에 더 많은 점수를 부여한다.
-평가자들은 과제를 주기 전에 학생들에게 유의사항을 읽어주어야 한다.
-평가자들을 위한 지침도 있어서 평가를 할 때 참고하여 채점한다


스타일

-스타일은 문제나 해결안의 본질과 관련되지만 문제해결안에 덧붙여지는 것이다.
-얼마나 멋지게, 정교하게 만들었느냐에 대한 점수이다.
-창의력 검사인 TTCT에서도 그림에서 정교성을 보면 점수를 주는 것과 같은 것이다.


4. 적용 시 유의점

OM은 대회형식으로 진행되므로 학생들에게 적절한 동기부여를 하게되는 장점이 있지만, 지나친 경쟁의식에 사로잡히게 될 수도 있는 단점이 있다.


참여의 목적이 창의적 문제 해결력을 신장시키기 위함이라는 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


지나친 경쟁의식에서 벗어나도록 적절한 피드백을 함께 제공해야 한다.


교사는 학교 교육과정 내용 및 활동과 적절히 연계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