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화]민화의 정의, 민화의 종류, 민화의 형식구조, 민화의 다시점, 민화와 이능화,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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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민화]민화의 정의, 민화의 종류, 민화의 형식구조, 민화의 다시점, 민화와 이능화,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민화의 정의

Ⅲ. 민화의 종류
1. 꽃 그림
2. 새 그림
1) 학(鶴) 그림
2) 봉황(鳳凰) 그림
3) 백로(白鷺) 그림
4) 닭 그림
5) 원앙 그림
3. 물고기 그림
1) 잉어 그림
2) 쏘가리 그림
3) 메기 그림
4. 동물 그림
1) 호랑이 그림
2) 용 그림

Ⅳ. 민화의 형식구조
1. 다시점
2. 원근법의 무시
3. 과거·현재·미래의 동시적 표현
4. 사물의 상호 비례 관계 무시
5. 각 사물의 개별적 색채 효과의 극대화
6. 사물의 평면화
7. 대칭형 나열형구도

Ⅴ. 민화의 다시점

Ⅵ. 민화와 이능화

Ⅶ. 민화와 우키요에의 비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민화는 대부분 도화서 화원과 화원의 제자들에서부터 화원이 되지 못하고 그림에 재주가 있어 사람들의 요구에 의해 그림을 그렸던 화공에 의해 그려졌고 그들은 대개 신분이나 사회적 지위가 낮은 사람들 이었다. 이들은 작가로서의 개성을 주장할 처지도 못 되었고 자신들의 그림을 별로 대수롭지 않게 생각했으므로 작가의 서명이 없는 것으로 보여진다. 무명성을 특징으로 하고 있는 것이다.
한국 민화에는 순수함. 소박함. 단순함. 솔직함. 직접성. 무명성. 대중성. 실용성. 비창조성. 생활 습관의 연계성 등의 특성이 잘 나타나 있다.
모든 민화에서는 수복강녕. 부귀영화의 축복을 받으면서 불행과 재앙이 멀리 떠나기를 바라는 소망이 깔려 있고, 현세에서의 행복을 바라는 마음이 소박하고 솔직하게 표현되어 있고 자연과 인간 신에 대한 한국인의 사랑이 잘 나타나 있다. 또한 농경 사회의 빈곤, 부당한 지배층의 억압 등 한민족의 강하고 힘 있는 의지가 힘찬 선 짙은 색조, 대담한 구도 속에 나타나 있고, 어둡고 고달픈 생활 속에서도 한국인의 낙천성은 민화에서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비록 같은 주제를 되풀이하여 그려낸 회화가 민화라 할지라도 똑같은 점이 없이 생활 공간에 맞는 크기와 구도, 형태와 색상, 선과 점들을 어울리게 한 것이 민화라 할 수 있다.
민화는 우리 민족의 생활 습관과 특성을 잘 반영하고 있고 정통회화와의 차이점을 지닌 독창적인 가치를 갖고 있다. 서민계층에 의한 그림으로서 고급미술로서의 정통회화가 채워주지 못하고 있던 면을 채워주었던 소박한 회화형태였다고 할 수 있는데 정통회화를 서민계층이 오랜 세월 되풀이 묘사하는 과정에서 민화 특유의 성격이 형성되었던 것이다. 그런데 되풀이 그려져 내려온 과정에서 주제와 양식이 크게 성격적인 변화를 겪게 되었던 것이니. 그 과정에 서민 특유의 호흡이 진하게 스며들게 되었던 것이다.
또한 민화의 주제가 정통회화와 같은 개인의 주관적 사상이나 감정의 표현이 아니라, 항상 통속적인 집단적 가치감정의 상징형으로 일반화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제들은 대부분 실생활과 연결되어 그것들이 의미하는 내용들을 담고 있고 그것을 기원하고 염원하였다. 그러므로 민화는 더욱 우리 민족과 친근하고 정겹게 느껴진다.
참고문헌
○ 김호연 저(1985), 한국민화, 경미문화사, 서울
○ 김영학(1888), 민화, 대원사
○ 나정태(1995), 민화그리기, 대원사
○ 윤열수(2009), 민화의 즐거움, 종이나라
○ 윤열수(2000), 민화2, 도서 출판 예경
○ 조자용(1888), 한민화 서론, 조선시대 민화, 예경산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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