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잔틴제국][비잔틴미술]비잔틴제국의 의의,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미술의 근원,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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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잔틴제국][비잔틴미술]비잔틴제국의 의의, 비잔틴제국의 사회, 비잔틴제국의 문화, 비잔틴미술의 근원,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비잔틴제국의 의의

Ⅲ. 비잔틴제국의 사회

Ⅳ. 비잔틴제국의 문화

Ⅴ. 비잔틴미술의 근원

Ⅵ. 비잔틴미술의 장식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프랑스의 역사가들은 비잔틴제국을 ‘저제국’(低帝國 ,Bas-Empire)이라고 부른다. 그것은 비잔틴이 그 전신인 로마제국에 비하여 모든 면에서 뒤진다는 것을 뜻한다. 확실히 지중해세계를 지배하던 전성기의 로마에 비하면 비잔틴을 낮게 평가할 수밖에 없다. 그러나 비잔틴제국이나 그 문화를 이러한 시각에서 평가한다는 것은 역사적으로 정당한 방법이 아니다.
로마제국이 붕괴한 뒷 자리에 성립한 유럽, 이슬람 및 비잔틴 중에서는 비잔틴이 정치나 문화에서 가장 앞서 있었다. 중세유럽에 문화다운 문화의 꽃이 다시 피어나는 것은 12세기의 일이며, 이슬람이 곧 비잔틴의 뒤를 이어 헬레니즘문화를 흡수하면서 어느 분야에서는 비잔틴을 능가하는 문화를 발전시키게 되지만, 적어도 6, 7세기에 있어서 비잔틴은 문화다운 문화를 가진 유일한 존재였다.
이러한 선진적인 비잔틴 문화는 그리스 · 로마의 고대문화나 유럽, 또는 이슬람문화와는 다른 독자적인 문화를 발전시켰고 또한 주변세계에 영향을 미쳤다. 이슬람세계도 초기에는 비잔틴으로부터 많은 것을 배웠으며, 중세유럽도 비잔틴의 영향을 받았다. 르네상스 때 그리스 고전이 부활한 데는 비잔틴 학자들의 공이 매우 컸다.
한편 비잔틴 문화와 그리스 정교는 발칸반도와 러시아를 포함한 동구의 슬라브 세계에 대하여 가톨릭교회가 게르만족에 대한 것과 비슷한 역할을 수행하였다.
참고문헌
* 게오르크 오스트로고르스키(1999), 비잔티움 제국사, 까치
* 금성출판사, 세계사
* 메리 커닝엄(2006), 비잔틴 제국의 신앙, 예경
* 미셀카플란(1998), 비잔틴제국(동방의 새로운 로마), 시공사
* 워렌T·트레드골드, 박광순 역(2003), 비잔틴제국의 역사, 가람기획
* 임영방, 중세미술과 조상, 출판사 서울대학교출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