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색깔][색상]색채(색깔, 색상)의의,표색계,유아동그림, 신인상주의와 색채(색깔, 색상), 한국인,의식주,생활속의 색채(색깔, 색상)의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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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색채(색깔, 색상)의 의의

Ⅲ. 색채(색깔, 색상)의 표색계
1. 먼셀 표색계(MUNSELL)
1) 먼셀의 색상환
2) 먼셀 기호의 표기법
2. 오스트발드 표색계(OSTWALD)
1) 등색상 삼각형
2) 오스트발드의 색상환
3) 오스트발드의 기호표시법
4) 편리한 점과 결점

Ⅳ. 색채(색깔, 색상)의 유아동그림

Ⅴ. 신인상주의와 색채(색깔, 색상)

Ⅵ. 한국인의 색채(색깔, 색상)의식

Ⅶ. 의식주에 나타난 색채(색깔, 색상)의식

Ⅷ. 생활 속에 나타난 색채(색깔, 색상)의식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색채란 사물자체의 특성이 아닌 빛의 특성으로 환경에 따라 변하여 어떤 사물에 정확히 객관적인 색은 그 어떤 것도 존재하지 않는다. 그림 속에서 나타나고 있는 색채는 아동의 당시의 정서와 거의 일치하기 때문에 그림에 표현된 색은 다분히 개인적이다. 그러나 색채의 사용이 주관적으로 사용되지 않고 다른 그림을 모방하거나 색의 감정이 없고 획일적이고 기계적으로 칠하여 놓은 느낌을 준다. 어른으로부터 주입된 고정개념은 오래도록 잔존하므로 어른들의 그릇된 색에 대한 교육은 중대한 오류를 범하고 있다. 그 예로 아이들 세계에서도 색에 대한 편협된 사고가 자리 잡고 있어 이름은 빨간색이면 안 되고, 여아는 난색계열의 옷을, 남자아이는 차가운 색의 옷을 입어 그림에 색칠할 때도 성별의 구별이 뚜렷하다. 그림 속에서 어린이 정서, 감정을 잘 반영하는 것이 색채이다.
도식적 색채란 어떤 사물에 대한 관념적인 색채로 같은 대상에 같은 색을 반복해서 칠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남아에 비해서 여아들의 색채에 관한 흥미는 강하고 오래 지속된다. 그래서 여아들이 남아들에 비해서 개념화된 색을 많이 쓰는 경향이 있다. 어린이는 미분화에서 분화상태로 전환되어 가는 과정에서 대상과 가까운 색채를 자기 나름대로 지각하고 사용하는데 여기서는 색채를 도식적으로 사용했는지, 아니면 사실에 가까운 색채를 사용했는지를 나타낸 것이다.
참고문헌
박영순·이연주 지음(1998) - 색채와 디자인
박영수 - 색깔있는 이야기, 새길
오사카상공회의소(1996) - 팔리는 색채, 도서출판 국제
에바(2002) - 헬러색의 유혹, 예담출판사
엘케 뮐러 메에스, 이영희 번(2003) - 컬러 파워, 베텔스만코리아(주)
정종미 저(2001) - 우리그림의 색과 칠, 서울 : 학고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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