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문화와 문화권력

 1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
 2  소비문화와 문화권력-2
 3  소비문화와 문화권력-3
 4  소비문화와 문화권력-4
 5  소비문화와 문화권력-5
 6  소비문화와 문화권력-6
 7  소비문화와 문화권력-7
 8  소비문화와 문화권력-8
 9  소비문화와 문화권력-9
 10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0
 11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1
 12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2
 13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3
 14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4
 15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5
 16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6
 17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7
 18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8
 19  소비문화와 문화권력-19
 20  소비문화와 문화권력-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소비문화와 문화권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I. 소비 문화 정의

Ⅱ. 소비 실태와 배경
1) 현대 소비문화의 형성 및 변화
-소비의 여러 형태와 변화과정
(1)물질주의
(2)집단동조소비
(3)체면소비
(4)양면소비
(5)과시소비
2) 현대 소비사회의 특징

III. 학자들의 견해
1) 현대 소비사회에 대한 비판
-베블런
-갤브레이스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피에르 부르디외

IV. 소비사회와 관련된 신조어

V. 소비문화와 어두운 그림자
-소비의 위계화로 인한 위화감 문제 사례

VI.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장보드리야르의 시뮬라시옹

베블런의 과시효과를 통해 보았듯이, 이제 소비자들은 고급상품을 원한다. 그렇다면 이러한 원인이 과시 때문이라면, 그 과시욕은 상품의 원재료값 이외에 무엇을 사들이고 있는 것일까? 여기서 우리는 장보드리야르가 주장한 이미지, 기호의 가치를 들 수 있다. 남들과는 다르면서도 고급문화에 속하고 싶은 욕구는 브랜드 중심의 맹목적 소비를 양산해 낸다. 사용가치적 측면만을 소비에 고려한다면 굳이 운동화를 신을 때 ‘나이키’와 같은 브랜드를
고집할 필요는 없을 것이다. 설령 저가 제품보다 품질이 좋다 하더라도 저가 제품과의 가격차이만큼의 품질적 가치를 지니고 있을까? 결코 그렇지 않을 것이다. 수많은 ‘나이키’ 소비자들은 이 브랜드 가치에 대한 기호가격을 지불하는 것이고, 그러한 브랜드를 착용함으로써 브랜드를 자신과 동일시하게 되는 것이다.
한 때 ‘된장녀’라는 신조어가 시사해주듯이 굳이 명품 가방과 스타벅스 커피를 애용하는 문화현상은 경제적으로 과소비일 뿐만이 아니라, 기호가치에
자신을 동일시함으로써 자신의 정체성은 상품 뒤에 숨어버리는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다. 이러한 과시적 소비가 테크놀로지와 접목되면서 외형지상주의를
낳게 되고, 겉으로 보여지는 가치를 돋보이게 하고자 수많은 욕구들이 사회전반에 팽배해 지고 있다.
기존 경제학에서는 노동의 투여 시간에 비례하는 노동가치가 상품의 가치를 결정한다고 규정하였다. 혹은 그 상품 자체의 사용가치가 상품의 가격을 결정하는 것이였다. 그러나 현대 사회에 들어오면서 소비자들은 사용가치나 노동투여를 중시해서 보지 않는다. 오히려 욕망의 구조, 욕망을 실현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 소비를 하는 것이다. 따라서 겉으로 드러나는 요소에 따라서 즉, 상품의 기호, 이미지를 소비하는 것이다.
위에서든 리바이스 청바지를 예로 들자면, 리바이스 청바지의 판매가는 교환가치와 사용가치만을 따지면 도저히 지금의 가격이 나올 수가 없다. 상징가치가 현재 판매가의 50% 이상을 차지할 수도 있는 것이다. 옷 한 벌에 수백만원이 넘는 경우는 기호가치의 비율이 더욱 커진다는 것을 직감적으로 알 수 있다. 이처럼 장보드리야르는 현대사회는 물질이 시뮬라크르로 대체되는 세계라고 본다. 기호, 이미지는 사물을 뒤로 숨기고 현실을 사막화하여 소비자의 판단을 흐리게 하는 것이다. 따라서 기호는 현실과 관련이 없으며 우리 인식에 들어오는 세계는 이미 이미지 기호일 뿐이다. 위에서 말한 ‘시뮬라크르’ 는 모사물을 얘기하는 것이며, 근대철학에서 주체와 대상이 맺었던 관계를 시뮬라크르가 대체한다는 의미이다. 이제 오늘날의 사회는 ‘실재’하는 것을 직시하는 것이 아니라, 단지 ‘이미지’와 ‘기호’밖에 대할
참고문헌
참고문헌

모현주(2008). 화려한 싱글과 된장녀: 20, 30대 고학력 싱글 직장 여성들의 소비의 정치학. 사회연구 통권, 15, 41~67.
민경환(2009). 성격심리학. 법문사.
박혜선(2007). 물질주의와 과시적 소비성향이 패션 명품과 복제품 구매에 미치는 영향. 한국생활과학회지, 16(1).


네이버 지식백과 (장 보드리에르, 베블런, 짐멜, 메슬로우)
http://mishra.blog.me/30048258509 (소비관련 신조어)
SHOPAHOLIC’ by Sophie Kinsella (쇼퍼홀릭 서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