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소비 문화소 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1  청소년의 소비 문화소 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1
 2  청소년의 소비 문화소 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청소년의 소비 문화소 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본문내용
청소년 소비의 기능과 가치의 변화는 특히 젊은 세대의 확연히 나타나는 바, 즉 물질주의, 편의주의, 그리고 향락주의로 대변되는 현대사회의 소비문화에 편승하여 청소년들의 소비 역시 기존의 기본적 생활필수품 충족이라는 소비형태에서 점차 체험 중심적으로 또는 정체성의 표현수단으로 변하고 있다.
2 소비문화에 대한 이론적 논의
소비라는 용어는 어원적으로 모든 것을 취하고 없앤다에서 기원한 것으로 본래 소비는 물건을 구입하여 써서 없애는 일련의 과정을 의미한다. 소비는 더 이상 단순히 상품 자체에 대한 구매 행위를 넘어서 자신의 정체성과 이미지를 창출하고 타인과 구별짓는 중요한 수단으로서 기능을 지닌다.
1) 토스타인 베블렌(Thosrein veblen):과시소비
토스타인 베블렌은 사회적 존경을 획득하는 것은 부나 권력축적만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보통사람들의 생활방식간의 구분되는 행위, 즉 자신들의 부와 권력을 상징하는 생활양식을 추구함으로써 와넌한 사회적 존경을 획득할 수 있다고 말한다. 즉 사회적 지위나 성공의 대한 상징수단으로써 소비를 한다.
2) 브르디외의 소비양식이론: 구별짓기
브르디외의 소비양식이론은 아비투스에 의해서 서로 연결되며 핵심적 이론을 형성하고 계급간의 취향을 어떻게 구별되는지 설명하는 취향이론이 도출된다. 소비양식이론은 문화적 능력이나 취향이 개인의 능력에 속하는 것이 아니라 바로 개인의 성장과정 또는 현재 처해있는 사회적 환경조건에 의해 만들어 진다고 본다.
3) 보드리야르: 기호의 소비학
브드리야르는 소비는 더 이상 사물의 기능적 사용 및 소유에 있는 것이 아니며, 또한 개인이나 집단의 단순한 과시나 자신을 타인과 구별짓기 위한 수단이 아니다. 소비라는 것을 상품의 사용가치를 소비하는 것이 아니라 구매한 물건에 부여된 기호를 사용하는 것이라고 말한다.
4) 소비문화론적 제 관점
소비문화론은 쾌락주의적 소비문화론과 생산주도적 소비문화론, 소비양식이론 등이 있는데 생산주도적 소비문화론은 생산영역의 메커니즘에 의해 소비문화가 형성된다고 주장한다. 쾌락주의적 소비문화론은 소비 문화적상상과 특정한 소비 공가니 직접적으로 육체적 흥분과 미학적 즐거움을 생성시키는 거을 주목하면서 소비를 통해 직접적으로 체험하게 되는 정서적 즐거움을 의미한다. 소비양식이론은 소비에는 자신의 신분적 지위를 표시, 확인하고 차이표시의 욕구를 충족시키는 의미가 포함되어 있다고 본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