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

 1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
 2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2
 3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3
 4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4
 5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5
 6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6
 7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7
 8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8
 9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9
 10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0
 11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1
 12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2
 13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3
 14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서양 고전] 돈키호테 작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작가 소개


2. 작품에 대한 서지적 사항(발표, 출간 등)

3. 등장인물소개

4. 시대적 배경 -

5. 줄거리 소개

6. 작품분석

6-1. 구성
6-2. 작품 의 의도
6-3. 보편성과 영향
6-4. 표현
6-5. 세르반테스와 『돈키호테』의 관계
6-6. 문학사적 의의
6-7. 돈키호테의 이상주의와 현실주의

7.참고문헌
본문내용
4. 시대적 배경 -


황금 시대라는 것은 대략 1556년부터 1665년까지 스페인이 각 방면으로 세계의 최고 수준을 차지하였던 시대를 말하는 것이다. 특히 이때에 문학의 꽃이 활짝 피어 세르반테스, 로페 드 베가, 갈데론 등 수많은 천재가 이 시대를 한층 더 빛나게 하였다.
필립 2세가 통치를 하던 초기에, 스페인은 광대한 영토와 강력한 육군을 가진 세계 최강국으로서 태양이 결코 판도 안에 지지 않음을 자랑하는 전성 시대였다.
그러나 스페인의 부강을 시기하는 유럽 열강 제국들은 힘을 합쳐 스페인을 자주 공격하여 곤경으로 빠뜨리게 하였고 특히 영국의 해적들은 신대륙 식민지에서 가져오는 재물들을 닥치는 대로 빼앗아 가곤 하였다. 더욱이 그렇게 광대한 영토를 보전하기 위해서는 막대한 경비와 군대가 필요하였던 고로 신대륙 발견과 정복으로 인한 경제적 부담은 실로 컸던 것이다. 게다가 무어 인들과 유태 족을 추방시켰으므로 일시 모든 문화의 원천이 근절되었고 공업은 명망 상태에 빠지게 되었다. 또한 식민지에서 가져오는 황금 등은 왕과 귀족들의 사치심을 부채질하였고, 여기에 당국의 무능은 모든 분야에 부패를 가져와서 많은 영토를 상실하게 되었다.
그리하여 필립 2세는 앞으로 닥쳐올 사태를 우려하여 “신은 나에게 많은 영토를 주셨건만 어이하여 그것을 통치할 만한 능력 있는 자식은 주지 않았는가?”하고 탄식하게끔 되었다. 과연 그의 탄식은 불행히도 적중되어 그의 뒤를 계승한 필립 3세와 필립 4세는 사치에만 눈을 뜨고 국민의 복리는 조금도 생각지 않고, 치세에도 힘쓰지 않았기 때문에 네덜란드, 벨기에 등을 상실하였고 오늘날 스페인이 후진국이 된 것도 여기에 그 원인이 있는 것이다.
황금시대를 통하여 비록 필립 2세 시대에 외국과의 빈번한 전쟁으로 국력이 많이 소모되었고 그 뒤 왕들의 정치가 무능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스페인 문학은 그 찬란한 빛을 유감없이 발휘하였다.
서정시는 이태리의 영향을 받아 풍부한 스페인어의 형용사를 아낌없이 사용하였고 수많은 로망스는 민중의 노래를 증가시켰다. 이러한 결과는 순수하고 특유한 소위 신비 문학(Literatura Mistica)과 악당 소설(Novela Picaersca)의 두 종류를 스페인 문학에 산출시켰다.

참고문헌
7.참고문헌

스페인 문학사 - 김현창 1990 (민음사)
스페인 문학사의 이해 - 김창수 1999 (대구효성 가톨릭대학교 출판부)
스페인 문학사 - 박철 1989 (삼영서관)
한국외대 세르반테스 21세기 연구팀 홈페이지 (http://www. cervantes. or. kr)
한국외대 박철 교수 홈페이지 (http://www. parkchul. pe. kr)
제1부 스페인 문학 : ≪ 돈키호테 ≫ 에서 나타나는 ' 소설 ( novela ) ' 의 개념과 소설론 , 저 자 권미선 p 34~37
출저 : 돈키호테처럼 미쳐 _박홍균 (돌을새김)_
http://navercast.naver.com/contents.nhn?contents_id=22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