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희곡] 더치맨

 1  [미국희곡] 더치맨-1
 2  [미국희곡] 더치맨-2
 3  [미국희곡] 더치맨-3
 4  [미국희곡] 더치맨-4
 5  [미국희곡] 더치맨-5
 6  [미국희곡] 더치맨-6
 7  [미국희곡] 더치맨-7
 8  [미국희곡] 더치맨-8
 9  [미국희곡] 더치맨-9
 10  [미국희곡] 더치맨-10
 11  [미국희곡] 더치맨-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국희곡] 더치맨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리로이 존스(1934~)에 대해
2. 리로이 존스의 다른 작품: 변소(The Toilet)
3. Dutchman의 줄거리 요약 및 구조적 분석
4. Characters: 등장인물
5. 주제
6. 흑인예술운동 (Black arts movement)
본문내용
2. 리로이 존스의 다른 작품: 변소(The Toilet)

- 줄거리

작품의 배경은 도시에 소재한 고등학교의 남자 변소이다. 오라(Ora)를 포함한 일단의 흑인소년들이 그들의 두목 격인 레이 푸츠와 백인소년 카롤리스간의 싸움을 위해서 모여 있다. 싸움의 이유는 백인소년이 흑인소년 두목에게 동성애 연애편지를 보냈는데, 그것이 흑인패거리 두목 레이에게 모욕적인 처사라는 것이다. 소년들은 잡담하거나 북새통을 벌이며 싸움의 주역들을 기다린다. 신성모독의 욕지거리를 하기도 하고 오라가 파렐을 주먹질로 눕히기도 한다. 오라는 이 흑인소년 패거리 중에서 푸츠의 지도력에 반발하는 위협적인 존재이다. 백인소년과의 싸움을 위해서 모여든 이들에게 푸츠는 나쁜 짓을 하지 말 것을 말하며 특히 카롤리스에게 나쁜 짓을 하지 말라 말한다. 그러나 푸츠의 통솔권에 도전적이었던 오라는 백인소년이 나타나자 그를 구타한다. 오라는 푸츠를 “신체적으로 나약하고 무리 중 가장 작은 덩치를 지녔으나, 의심할 바 없는 그들의 리더”로 묘사한다. 푸츠는 체면과 통솔권을 유지하면서 동시에 흑인소년들의 분노와 그것의 폭발을 진압하고자 한다. 그러나 패거리들의 압력 때문에 결국 카롤리스와 싸울 수밖에 없게 된다. 동시에 오라의 진시에 따라 흑인패거리들의 집단폭력이 가세된다. 오라는 변시에서 물을 퍼서 카롤리스의 예기치 않은 저항으로부터 반쯤 실신한 푸츠의 얼굴에 끼얹고 그를 부축해 일으켜 세운다. 싸움이 끝난 뒤 패거리들은 물러간다. 그러나 푸츠는 자신의 패거리들에 의해 심하게 집단구타 당한 싸움의 상대인 카로리스의 상처를 보고 가슴이 아픈 것을 느낀다. 그리고 그의 상처 입은 머리를 감싸고 슬프게 흐느낀다.

- 동성애 코드

노예건, 하인이건, 요리하는 노예건, 직업을 가질 수 있었던 것은 흑인여자였다. 따라서 흑인가족의 중심은 흑인. 여기서 흑인남자는 흑인여자중심의 억압으로부터 도피수단으로 동성애를 찾게 된다. 흑인남자는 흑인여성이 아니라 남성에게서 위안과 해방을 찾았던 것이다.

- 갈등
-
오라와 파렐 간의 관계가 첫 번째 긴장관계이다. 파렐이 사건의 현장인 변소로 들어오는 행위는 카롤리스를 구타하려는 계획과 변소 내 형성된 흑인사회의 동질성 및 안보의 위협을 의미한다.
카롤리스의 등장으로 파렐과의 에피소드는 끝나고 두 번째 흑백 긴장관계가 시작된다. 오라와 카롤리스는 현저한 대조를 이룬다. 카롤리스와 푸츠는 한 인간으로서 이름(개인정체성)으로 통하는 관계이고, 오라는 푸츠를 전형적인 흑인패거리들의 리더로서 성(인종정체성)을 사용해 부른다. 레이라는 이름은 사랑의 관계에서 사용되고, 푸츠라는 성은 긴장의 관계에서 사용된다. 이로 보아 레이 푸츠는 이중정체성을 가지고 있다. 이는 정체성의 분열이다. 오라는 푸츠의 통일된 정체성을 주장한다. 그것은 바로 푸츠의 남성과 흑인성을 지키는 일이다. 레이라는 영합주의가 아니라 푸츠라는 흑인 민족주의를 지키는 일이다. 오라-푸츠, 레이-카롤리스의 사랑관계에서 볼 떄 전자의 관계는 정신적, 이념적인 것이고, 반면에 후자의 관계는 육체적, 현실적인 것이다. 그러나 이 둘 모두가 불완전한 것이다. 나중에 카롤리스는 푸츠를 사랑하지 않고는 레이를 사랑할 수 없음을 깨닫게 된다. 그것은 완전한 사랑에의 인식이다.
세 번째는 레이 푸츠 내면의 갈등이다. 그는 흑백세계사이의 교량이다. 중산계급 시민으로서 ‘레이’인 동안 그의 지적 성취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