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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분류
1. 자아 중심의 활동
2. 재료 용구의 중심의 활동
3. 감상 중심의 활동
4. 문제 해결 중심의 활동
5. 생활자기의 중심의 활동
6. 가치 이해 중심의 활동

Ⅲ.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필요성
1. 도예교육은 창의적인 사고를 발달시킨다
2. 흙을 통한 창작활동을 통해 일상생활에서 쌓인 스트레스를 배출함으로써 정서적 안정을 찾게 된다
3. 아이들은 점토를 통해 유희적인 즐거움, 자유로운 변화 등에서 크게 기쁨을 느끼게 된다

Ⅳ.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지도원리

Ⅴ.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도예실

Ⅵ.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문양
1. 교육과정 이전 시대
1) 동식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2. 1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3. 2차 교육과정 시대의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4. 3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5. 4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6. 5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7. 6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8. 7차 교육과정 시대
1) 자연물 소재
2) 민속 소재
3) 의식주 소재

Ⅶ. 도자기공예수업(도자공예교육)의 문제점

Ⅷ.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도자기는 한 국민의 생활과 밀착해 있다는 점에서 아주 중요하다. 도자기만큼 지배층이나, 피지배층, 도시나 시골 전 계층의 사람들이 사용한 것은 드물 것이다. 또 하나는 만들어지는 장소도 전국에 걸쳐 있다는 것이다. 우리가 문화유산으로 이야기하는 도자기는 비록 그릇에 불과 하지만 이러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매우 중요하다. 게다가 도자기에는 그 시대의 삶과 꿈과 아름다움이 담겨 있다고 얘기할 정도로 미적 감각과 특징이 담겨져 있다. 예를 들어 조선 백자가 순색을 사용했다든지 또는 형태가 요란하지 않고 단순한 것은 당대의 중국과 일본의 자기와 뚜렷이 대비된다. 때로는 익살스럽거나 자연스럽고 간결하거나 청초하기도 한 점은 한국인들만이 가질 수 있는 특징으로서 특히 도자기에 잘 나타나 있다고 하겠다. 그래서 한국인의 미의 특징 내지는 문화의 특징이 어떤 것인가를 얘기할 때 도자기를 예로 드는 경우가 많다. 실제로 도자기는 그릇이지만 그릇에 그치지 않고 한 시대의 삶과 문화를 담고 있는 것이다.
도자기가 우리생활 문화 속에서 한국적인 미를 가장 잘 드러내는 조형물로서 우리 민속의 한 영역을 이루어 온 것은 전통정신의 계승에 있어서도 대단히 의미 있는 일이다. 따라서 도자기만이 갖고 있는 고유한 특성과 아름다움을 생활 속에서 활용하므로 잊혀져 가는 우리의 우수한 전통문화를 되살리고 우리민족의 생활과 정서 속에 미와 실용으로 이어져온 우리의 미적 감각과 미의식을 미술교육의 바탕으로 보존, 계승하여야 할 것이다.
전통계승이라는 정신적인측면에서 볼 때 우리의 생활문화 속에서 이어져온 도자기의 정서는 우리민족의 얼이며 생활의 멋이다. 따라서 이러한 생활의 멋을 미술교육을 통하여 발견하고 활용하게 한다는 데 그 교육적 의의가 있다.
참고문헌
공예도서편찬연구회 저(2004) - 도자기 공예기법, 상투스
노정길(1999) - 도예감상교육의 사회, 문화적 접근,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수잔 피터슨 저, 김순배 역(2001) - 도자의 기술과 예술(국배판), 예경
이진성(2008) - 도자공예개론, 예경
임두빈(1998) - 한국미술사 101장면, 서울 : 가람기획
정양모(1991) - 한국의 도자기, 문예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