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감상]시감상의 심상, 시감상의 방식, 시감상의 교수학습모형, 시감상의 사례, 시감상의 전략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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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시감상]시감상의 심상, 시감상의 방식, 시감상의 교수학습모형, 시감상의 사례, 시감상의 전략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시감상의 심상

Ⅲ. 시감상의 방식

Ⅳ. 시감상의 교수학습모형
1. 반응 중심 교수․학습 모형
2. 창의성 계발 교수․학습 모형

Ⅴ. 시감상의 사례
1. 박재삼/‘벼’(시집「우리들의 식량 중에서」)
2. 박두진/‘사도행전 11’에서

Ⅵ. 시감상의 전략
1. 시를 그려봐요
2. 주인공을 찾아서
3. 시로 짠 생각그물, 또는 막 떠오르는 생각들
4. 시 낭송은 즐거워
5. 제목을 내 마음대로
6. 시를 노래하자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독자반응적 관점은 미국의 로젠블렛에 의해 제기되어 60년대를 기점으로 하여 말~70년대 초에 애플비(Arthur N. Applebee), 리차드 비치(Richard Beach), 프롭스트(Robert Probst), 퍼브스(Alan C. Purves), 스퀴르(James R. Squire) 등에 의해 다양하게 연구된 것으로, 문학작품을 가르칠 때 학습자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하는데 초점을 둔다. 70년대, 80년대를 지나면서 독자 반응 중심 문학 교육 방법은 미국, 영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등과 같은 영어 문화권 국가들의 문학 교육 바탕이론으로 완전하게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러한 독자 반응 중심 문학 이론은 특히 시나 이야기를 읽으면서 글의 주제나 인물 등에 대해 다양한 반응이 나올 수 있는 경우 학습자들의 다양한 반응을 끌어내고, 그들 각자의 반응을 최대한 존중해 준다는 데 의의가 있다. 어떤 가치가 교사에 의해, 텍스트에 의해 획일적으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이 나름대로 구성할 수 있는 여지를 많이 제공해 준다. 학생과 교사가 문학 작품을 사이에 두고 문학 교실의 현장에 마주 섰을 때, 교사의 문학 교육을 돕고, 학생의 해석과 반응을 촉진하기 위한 비평 방법은 신비평과 독자 반응 이론일 것이다. 역사주의 비평이, 작품이 생산된 환경과 작가의 생애와 같은 작품 외적인 사실을 주로 연구하고, 구조주의가 작품의 내적 구조를 연구하며, 문학 사회학이 문학과 사회의 관계에 관심을 두면서 문학 현상들을 연구하기 위한 도구라면 신비평은 작품의 해석과 작품 읽기의 방법을 연구하는 비평 방법이기에 문학 교육에 매우 유용하게 이바지해 왔다. 그 결과 신비평은 미국 대학생들의 시 교육에 큰 성과를 가져왔으며, ‘문학을 교실에서 가르칠 수 있는 과목’으로 만들었다. 이전의 시 감상 방법이라고는 시인의 전기적 사실이나 어구의 해석 풍이, 인상주의적인 비평과 개인적 감상뿐이었는데 객관적으로 설명할 수 있도록 하는 신비평의 등장은 교사 입장에서 큰 것이었다.
참고문헌
강희근(2000), 우리 시 짓기, 도서출판 한빛
김녹촌(1999), 어린이 시쓰기와 시 감상지도는 이렇게, 온누리 출판사
김이상(1994), 시 교육론, 육일 문화사
백해경(2000), 시 감상에서 텍스트의 창조적 재구성을 위한 지도 방법 연구, 광주교육대학교 석사논문
이오덕(1993), 글씨기 교실, 우리모두 시를 써요, 삽사리 문고
황정현(1999), 시와 함께하는 교육-교육연극 방법의 활용을 중심으로, 문학과 교육연구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