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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게오르크 뷔히너의 생애

Ⅱ. 게오르크 뷔히너와 청년독일파
1. 청년독일파
2. 뷔히너

Ⅲ. 게오르크 뷔히너의 추의 미학
1. 사랑의 미학
2. 실천의 미학

Ⅳ. 게오르크 뷔히너의 당통의 죽음
1. 자스포르타 로베스삐에르
2. 갈루덱 당통
3. 당통
4. 드뷔쏭

Ⅴ. 게오르크 뷔히너의 보이첵
1. 역사적 배경
2. 소재의 극화
3. 원천적 소재

Ⅵ. 게오르크 뷔히너의 당통의 죽음에 나타난 이데올로기와 민중

Ⅶ. 게오르크 뷔히너의 레옹세와 레나에서 웃음의 미학

Ⅷ. 게오르크 뷔히너의 렌츠에서 현실비판적 요소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게오르크 뷔히너의 생애
24세에 요절한 독일 사실주의의 천재작가 게오로그 뷔히너는 나폴레옹 전쟁이 독일 땅에서 한참 막바지에 이르던 1813년 10월 17일에 헤센공국의 다름슈타트인근에 위치한 조그만 마을 곳델라우라는 곳에서 의사의 아들로 태어났다. 그의 부친은 프랑스 문화 예찬론자로 엄격하고 냉정하며 현실적이었고 반면에 그의 모친은 독일문화에 더 관심을 가진 온건하고 다감한 성품을 지닌 음악성이 깊은 여인이었다. 그의 부친은 프랑스 혁명에 관한 기사가 담긴 신문을 즐겨 낭독했는가 하면 모친은 쉴러나 쾨르너, 장 파울 및 낭만주의 작가들과 민요에 대한 이야기를 들려주었고 뷔히너가 초기에 특히 모친의 영향을 많이 받은 이유는 그가 1822년 다름슈타트의 초등학교에 들어가기 전까지 모친 밑에서 교육을 받았기 때문이다. 그가 김나지움에 다닐 무렵에는 틀에 박힌 학교의 교과에 별로 흥미를 느끼지 못했고, 보다 큰 관심을 지니고 있던 분야는 주로 셰익스피어나 호머, 괴테, 아이스퀼로스, 소포클레스 등의 문학 쪽이었으며, 그밖에도 민중시인 내지 민요 계통은 모두 좋아했고, 프랑스문학에 대해서도 각별한 흥미를 지녔다. 뷔히너는 이미 김나지움 시절에 그의 훗날의 재능을 예감케 하는 단편적인 글들을 썼는데, 여기에서 그는 기지에 넘치는 언어의 표현이라든가 회화적인 기법, 전통에 대한 의문제기, 인용문을 즐겨 사용하는 등 나이에 비해 성숙된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뿐 아니라 그 당시에 벌써 뷔히너는 사회 및 철학, 예술분야에 만연해 있던 절대주의를 신랄하게 비판하는 가운데 그의 정치관 및 문학관을 정립해 나가고 있었다. 그는 대공치하에 있는 헤센의 폭압정치에 비판을 가하는 반면에 지배계급에 의해 착취당하는 민중에게는 따뜻한 연민의 정을 느끼고 있었다. 학교의 웅변시간에 그는 ‘카토 폰 우티카(Cato von Utika)`에 대한 변론을 한 적이 있으며, 라는 작문 및 이란 웅변에
참고문헌
ⅰ. 게오르그 뷔히너 저, 임호일 역, 뷔히너 문학전집, 지만지, 2008
ⅱ. 김종은, 뷔히너의 당통의 죽음에 나타난 이데올로기 비판, 로베스피에르의 자코뱅 클럽 연설에 대한 술화비판적 분석을 중심으로, 뷔히너와 현대문학 제15호, 한국뷔히너학회, 2000
ⅲ. 류종영, 게오르크 뷔히너 희곡연구, 인물형상과 그 미학적 의미, 삼영사, 1988
ⅳ. 유종수, 게오르그 뷔히너 작품연구 中 제3장 Woyzeck
ⅴ. 윤세훈, 한국뷔히너학회 편, 희곡 의 현대성, 뷔히너 문학연구, 문학과 지성사, 1990
ⅵ. 한일섭 편, 독일희곡의 이해, 서강대학교 출판부, 199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