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

 1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1
 2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2
 3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3
 4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4
 5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5
 6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6
 7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7
 8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뷔히너 보이체크 베르크 보체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독일 극작가) [Buchner, Georg]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 뷔히너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 뷔히너
1. 뷔히너의 생애와 작품
2.뷔히너의 작품세계
본문내용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 뷔히너
(!!) 사실주의 연극의 정의
19세기 말 실증주의, 진화론 같은 과학적 철학의 영향을 받아 낭만주의 연극이 비현실성 무대공연의 부적합 등에 대한 반발로 일어난 연극 사조의 하나로써 인간과 그를 둘러싼 환경이나 사회를 객관적인 관찰과 과학적인 실험을 토대로 무대 위에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고자한 연극운동이다.

(!!) 사실주의 연극의 특징
사실주의연극은 현대적 의미의 연출을 독립시키는 계기가 되었고 주인공을 종래의 영웅이나 절대자에서 소시민으로 변하시켰으며 대사를 일상적 언어인 산문, 즉 구어체로 바꾸어서 일상적인 동작과 함께 표현했으며 극장구조에 있어서도 극이 진행되는 공간을 현실과 똑같이 재현하기 위해 프로시니엄 무대를 사용, 소극장 연극을 주도했으며 과학의 발달에 힘입어서 장치, 조명 등 시청각적 요소를 발전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사실주의 계열의 극작가 뷔히너
BUCHNER는 철학 및 정치사상면에서는 루소의 자연철학과 자코벵 당의 정치 강령인 공화주의에 많은 영향을 받고 있으며, 미학적으로는 셰익스피어와 괴테 및 실러와 더불어 독일의 질풍노도 문학운동의 기수인 렌쯔의 영향을 받은 바 크다. 그런가하면 그는 훗날 키에르케고르나 니체에 의해 상세하게 다뤄질 제반 문제들을 이미 사상적으로 선취하고 있었다.
예를 들면 뷔흐너는 인간의 소외현상을 노동조건의 불합리성에서 찾고 있으며, 이난 존재를 모순과 대립관계 속에서 파악하려 하고, 시민 계급의 도덕개념을 심리적-사회적 전략의 일환으로 간주하고 있다. 뷔흐너의 자연 사상에서 보면 가장 간단한 요소들 (인간으로 치면 보이첵 같은 `무소유의 인간`이 여기에 해당된다.)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그가 정치에서는 민중의 편에 서고, 문학에서는 역사와 사회 속에 묻힌 평범한 개인의 입장을 옹호하고 나선다 함은 이러한 그의 자연사상을 근간으로 해서 볼 때 극히 당연한 일이라 하겠다. `도덕적` 인간의 자율성, 죽 자유 의지를 믿는 이상주의 대신에 뷔흐너는 불완전한 인간의 치부를 숨기지 않는 현실주의를 내세우며,
하고 싶은 말
20세기 초에 등장한 표현주의 희곡의 주요선구자이다
젊은 독일파에 속하지는 않지만, 사상적으로는 그 연장선상에 있고, 절규와 선동 대신에 정치적 틈바구니 속에서 빚어지는 인간의 비극을 차원 높이 예술적으로 조형한 극작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