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

 1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
 2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2
 3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3
 4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4
 5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5
 6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6
 7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7
 8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8
 9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9
 10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0
 11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1
 12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2
 13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3
 14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4
 15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5
 16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6
 17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7
 18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8
 19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19
 20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특수아동심리] 의사소통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기 전에 .....
표현성 언어장애(expressive language disorder)
수용성 . 표현성 혼합언어장애(mixed receptive. expressive language disorder)
말장애 혹은 구어장애(speech disorder)
발성장애 또는 음성장애(phonation / voice disorder)
언어장애 (language disorder)
신경 말-언어장애(neurogenic speech . language disorder)
언어발달지연(speech delay)과 언어발달장애
기타 의사소통 장애
본문내용
들어가기 전에 .....

언어란 인간이 상호 의사를 전달하는 기호체계의 하나로 의사소통을 위해서 사용되는 전통적인 상징체계이다. 상징체계는 말해진 또는 씌어진 단어, 그림이나 인쇄된 기호, 또는 사물, 감정, 욕구, 관계, 사건을 표현하는 수동적인 신호로 구성될 수 있다. 이런 의미로서의 언어(language)는 말(speech)과 구별되는 개념으로 언어는 사회적 측면이 강조되며, 광의의 언어를 말한다. 따라서 언어는 손짓, 발짓, 눈짓, 얼굴 표정 등의 신체언어도 포함하고 있다. 즉, ‘언어는 두뇌 안에 존재하는 낱말, 문법적 지식 등의 추상적 규칙체계’를 뜻한다.
반면 말은 언어에 비해 개인적인 측면이 강조되는 개념으로 협의의 언어를 의미하는데 내용보다는 소리를 만들어내는 기계적인 측면을 의미하는 경우가 많다. 말이란 공기가 목구멍과 입을 통해서 지나갈 때 혀, 이, 입술, 연구개 등과 같은 발성기관의 움직임에 의해서 만들어지는 독특한 소리와 소리의 합성으로 정의된다.
즉 성대와 구강 근육을 움직여서 언어기호를 귀로 듣고 이해할 수 있도록 표현하는 것이다. 소리가 말로서 기능하기 위해서는 의미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져야 하고 언어 체계의 단위를 나타내어야 하므로 ‘말은 호흡기관, 발성기관 및 조음기관을 통한 언어의 외형적 표현’을 의미한다.
말과 언어는 서로 연관된 기술들로서 우리들이 의사소통하기 위해 사용하는 도구들이다. 의사소통이란 두 사람 또는 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서 정보가 전달되는 과정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도적이건 비의도적이건 간에 자신의 감정이나 생리적인 상태, 바람, 의견, 또는 인식을 다른 사람들에게 전달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아동이 표현한 행동이 의사소통적인 행위로 받아들여지려면, 먼저 그 행위가 몸짓, 발성, 그리고 발화로 구성되어야 하고, 다른 사람을 향해서 이루어져야 하며, 의사소통의 기능을 지녀야 한다. 의사소통의 행위는 구화나 수화처럼 상징적이고 형식적인 언어 체계를 기본으로 할 수도 있고, 또는 자연적인 몸짓 언어, 발성과 같은 비정상적인 것일 수도 있다.
가장 기본적이고 가장 편리한 의사소통의 방법은 말을 통한 것이지만, 우리는 실제로 말 이외에도 여러 가지 비언어적인 수단들을 사용하여 우리의 의사를 상대방에게 전달하거나 상대방의 의사를 수용하게 된다. 그러나 의사소통장애는 이러한 의사소통 기술 습득에 문제를 보임으로써 다른 사람의 의사 표현을 이해하고 그에 적절하게 반응하는 과정에서 결함을 나타내게 된다.
우리나라에서는 의사소통장애라는 용어 대신에 언어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하고 있는데 이것은 의사소통장애의 범주에 포함되는 개념으로 볼 수 있다.


들어가며 .....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정상적으로 성장하면 성인이 된 우리들처럼 다양한 의사소통 활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신체적이나 환경적인 원인에 의해서, 또는 원인도 모른채 의사소통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도 많다. 이에 여기에서는 그들의 어려움이 무엇인지(정의 및 특성), 왜 그런 어려움을 갖게 되었는지(원인), 또 도와줄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인지(치료 및 중재전략)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 국립특수원(1998). 발달장애학생 언어교육 프로그램(상). 서울 : 국립특수교육원
. 배소영(1998). 언어장애치료. 대구 : 한국언어치료학회
. 이승환.배소영.심현섭 외 (2001). 의사소통장애개론. 서울 : 하나의학사
. 최세민(2004). 특수아동심리학. 서울 : 숙명여자대학교 음악치료대학원
. 한국언어병리학회(편) (2002). 언어장애의 이해와 치료. 서울 : 군자출판사
. 한국언어청각임상학회(편) (2003). 언어장애아동 부모교실2003. 서울 : 한학문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