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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로코코 미술의 특징

Ⅲ. 로코코 미술의 성격

Ⅳ. 로코코 미술의 장식미술

Ⅴ. 로코코 미술의 회화

Ⅵ. 로코코 미술의 장신구

Ⅶ. 로코코 미술의 공예

Ⅷ. 로코코 미술에서의 남자의 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로코코 예술이 보여주듯, 인생을 즐기는 그 시대 사람들의 세련됨이나 정제된 예술의 향락성은 필설로 형용할 수 없을 정도이다. 그것은 위대한 예술이 아니라 친밀한 삶의 영역을 치장하는 예술, 즉 실내예술로서 여기서 로코코 양식의 진수를 찾을 수 있다. 로코코에서는 바로크의 무겁고 화려하며 장중한 형식이 가볍고 장식적이며 투명한 것으로 바뀌었다. 로코코 양식으로 만들어진 것들은 수수께끼 같고 불가해하다. 그것은 아름다운 교만이 만들어낸 법칙 없는 자연의 창조물과도 같이 파악할 수도, 묘사할 수도 없는 존재에 취한 불가사의한 환상의 꽃과도 같다. 이성의 모든 법칙을 무시하고 중력의 규칙들을 의문시하는 것처럼 보이는 쉼 없이 나는 듯한 유희적인 선들의 과할 정도의 풍부함에서 삶의 환락과 궁정사회의 방종이 배어나온다. 말하자면 그것은 방종한 사회를 위한 방종한 예술이었다.
특히 회화에서는 이 세기가 지니는 이질적 요소들의 혼재가 가장 잘 표현됐다. 18세기의 초엽에는 한 점의 그림자도 없는 행복의 절정을 우아하게 그린 앙투안 와토(Antoine Watteau)가 있었다면, 정치적 주제를 다룬 자크 다비드(Jacque David)의 그림이 세기말을 장식했다. 와토의 그림에는 야만적 현실과 추한 진실은 추방되었기 때문에 세상의 아름다움과 즐거움만이 반영되어 있다. 그것은 기분을 좋게 해주는 예술이며 지친 사회의 모든 향락에 자극받은 감각을 위한 도피처로서, 거기에는 사회의 정제된 예술에 부응하기 위해 세련된 자연, 즉 비단옷에 화장용 파우더를 뿌린 농부와 양치기, 그리고 레이스 달린 옷에 화장을 한 그들의 아내가 그려져 있다.
참고문헌
- 로이스 피흐너 라투스 저, 최기득 역, 새로운 미술의 이해, 예경, 2005
- 문화교육출판사, 바로크, 로코코, 1964
- 북피아, 가까이 두고 싶은 서양미술 이야기, 2005
- 윤재희·지연순, 바로크, 로코코 건축, 세진사, 1994
- 제르맹 바쟁 저, 김미정 역,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아트 5, 시공사, 1998
- 토마스 R·호프만 저, 안상원 역, 로코코, 미술문화,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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