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학적 인간학] 삶과 죽음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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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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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영혼의 무게
영혼의 목소리
영혼에 관한 이야기
종교적 입장- 기독교
종교적 입장- 이슬람교
종교적 입장- 불교
철학자들의 사후세계관
사후세계 반대 _과학적 증거
사후세계 반대 _무신론적 입장
그외 _장기기증
장기기증 찬반양론
장기이식
토론주제
본문내용
티벳의 지도자
14번째 환생함
임종과 동시에 자신의 환생체를 찾을 실마리를 남김
어린 아이가 전대 달라이 라마의 여러가지 소지품들을 정확히 찾는 등 테스트를 거쳐 환생체로 인정받음
티벳어를 배우는 5살부터 자신이 전생에 남긴 업적들을 정확히 서술하기도.




그러나 이성적 사유를 강조하며 자아를 중시하는 서양 근대에서는 죽음을 점차 무의미한 것으로 여기게 된다.


버트런드 러셀이 1925년에 쓴 에세이

나는 죽어서 썩으면 내 자아 중에 살아남는 것은 없으리라고 믿는다.나는 젊지 않으며 삶을 사랑한다. 하지만 나는 사멸한다는 생각에 겁에 질려 벌벌 떠는 짓을 경멸해야 한다. 행복은 언젠가 끝난다고 할 지라도 그래도 진짜 행복이며, 사유와 사랑도 한없이 지속되지 않는다고 해서 가치가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은 단두대에 설 때 스스로를 자랑스럽게 여긴다. 우리는 바로 그 자긍심을 바탕으로 세계에서 인간이 어떤 위치에 있는지를 올바로 고찰해야 한다. 설령 활짝 열린 과학의 창문들이, 처음에는 대대로 내려온 인간화한 실화들이라는 안락한 실내 온기에 적응되어 있던 우리를 덜덜 떨게 할지라도, 결국에는 신선한 공기가 우리에게 활력을 불어넣고 드넓은 세상이 우리 앞에 장엄함을 드러낼 것이다.
(리처드 도킨스 저 ; 이한음 역, 만들어진 신, 김영사, 543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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