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인도건축]인도의 특징, 인도의 사회, 인도의 카스트제도, 인도건축의 특징, 인도건축의 방위관, 인도건축의 사원건축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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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인도의 특징

Ⅲ. 인도의 사회

Ⅳ. 인도의 카스트제도

Ⅴ. 인도건축의 특징

Ⅵ. 인도건축의 방위관

Ⅶ. 인도건축의 사원건축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쿠샨 왕조가 망한 후 오랫동안 분열되었던 인도는 갠지스 유역에서 일어난 굽타조에 의하여 다시 통일(320) 되었다. 3대 찬드라 굽타 2세는 북인도를 통일하고 중앙 집권적 관료 체제를 확립하는 한편, 힌두 문화 창달에 힘썼다.
굽타 시대에는 국가의 보호를 받아오던 불교와 자이나 교가 쇠퇴하고 브라만 교의 신앙이 부활하여 힌두교 브라만 교에 근거를 두고 있으나 전형적인 다신교로 통일적인 교외, 의식이 없다. 주신으로는 창조의 신 브라만, 질서의 신 비시누(Vishnu), 파괴의 신 시바(Siva)가 있다. 윤회를 믿으며 금욕을 권하고 있다.)가 일어났다. 이 힌두교는 왕실의 지지 속에 교리와 사회 윤리체계를 세워 인도의 지배적인 종교가 되었다. 굽타조에서는 인도 민족 문화가 확립되는데, 브라만의 언어인 산스크리트를 공용어로 하여 궁정 시인 칼리다사는 [사쿤탈라], [메가두타]와 같은 산스크리트 문학의 걸작을 남겼다. 또한, 인도의 2대 서사시인 [마하라바타]와 [라마아나]가 편찬되고, [마누 법전] 마누 법전은 종교서이자 법률서로 사회 모든 부분에서 지켜야 할 규범과 행동을 자세하게 규정한 책이다. )도 이 때 나왔다. 미술에서는 특수한 음영법이 도입되어 굽타 양식이 나왔는데, 아잔타 석굴의 벽화는 굽타 양식의 대표적 작품이다.
참고문헌
- 고홍근·최종찬(2006), 인도 바로 보기, Nerno Books
- 김석철(1997), 김석철의 세계건축기행, 창작과 비평사
- 백좌홈·이광수·김경학(1997), 내가 알고 싶은 인도, 서울 : 한길사
- 이광수·김경학·백좌홈(1998), 인도의 근대사회 변화와 카스트의 성격전환 : 카스트의 계급으로의 전환, 인도연구 제3권
- 원경스님(2000), 마음을 챙겨 떠나는 인도기행
- 최부득, 주머니속의 건축, 미술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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