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

 1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1
 2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2
 3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3
 4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4
 5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5
 6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6
 7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7
 8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8
 9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9
 10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건축가]건축가 마리오 보타,라파엘로 산치오,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토로야,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건축가 배병길,김수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Ⅱ. 건축가 라파엘로 산치오
1. 이탈리아 성기 르네상스의 위대한 화가이자 건축가
2. 우르비노에서 보낸 어린시절
3. 페루자에서 페루지노에게 배운 도제 시절
4. 피렌체 시절

Ⅲ. 건축가 안드레아 팔라디오

Ⅳ. 건축가 토로야

Ⅴ. 건축가 주세페 파가노

Ⅵ. 건축가 배병길

Ⅶ. 건축가 김수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개 드로잉을 통해 구현된다.
그는 드로잉에 대해 타고난 재능을 가졌던 것으로 알려지고 있으며, 자신의 건축작업을 소개한 글에서는 이에 대해 다음과 같은 설명을 부가하고 있다. 󰡒나는 드로잉을 할 때 연필이 내 작품 속에 숨어있는 아이디어와 느낌, 그리고 메시지를 적절하게 조사하고 있다는 생각을 가진다. 그래서 나는 이러한 작업을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을 통해 문제를 표현하는 가장 빠른 길을 발견하곤 한다. 또한 건축적 아이디어에 대한 해석과 연구과정은 드로잉을 말로써 표현하려고 할 때보다 제도판 위에서 연필의 움직임을 조사할 때 훨씬 쉽고 자연스럽다.󰡓 드로잉을 통한 그의 작품생성 과정은 건축가들을 다루고 있는 여러 종류의 잡지나 작품집의 마리오 보타 부분에는 유난히 드로잉이 많이 담겨있다는 사실로도 확인할 수 있다. 예를 들어, 그의 초기작품인 티치노의 리바 산 비탈레(Riva San Vitale) 주택의 경우에도 개념도를 먼저 그린 후 이를 기초로 실제적 건축작업을 이어갔는데, 그 지역의 물리적 환경해석에서 우러난 3차원적 형태의 골조를 우선적으로 드로잉한 후 이를 그곳에서 흔하게 볼 수 있는 거친 재료로 마감함으로써 건축으로 변환하는 태도를 보이고 있는데, 그 결과가 자연주의적인 것도 아니며 값싼 낭만주의적인 것도 아닌 지역 고유의 토착성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따라서 일반적인 관점에서는 매우 󰡒균형적인 선택󰡓이 그의 작품성이라 할 수도 있을 것이다.
또한 마리오 보타는 이론적인 면에서나 실제적인 면에서 모더니즘을 비판하는 동시에 포스트모더니즘을 옹호하였으며 로버트 스턴, 마이클 그레이브, 필립존슨, 벤추리와 같은 미국 건축가들, 그리고 알도 로시, 로버트 크리거, 제임스 스털링과 같은 유럽 건축가들과 함께 포스트모더니즘 건축을 널리 소개하고 전파하였다.
참고문헌
김성곤, 서양 건축사, 기문당, 1996
배대승, 서양건축사, 현대건축사, 1999
이상호·김수정·진수영·최우연, 논문 - 마리오보타의 교보타워에서 구현된 건축개념과 공간조작 방법 연구
윤장섭, 한국건축사, 동명사, 1973
윤전근 외 7명, 서양건축사, 기문당, 2003
Le Corbusier, 장성수 역, 새로운 건축을 향하여, 태림문화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