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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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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판소리 적벽가
Ⅱ. 판소리 수궁가
1. 작품 정리
1) 연대
2) 작자
3) 종류
4) 문체
5) 주제
2. 감상
3. 수궁가의 대립 구조
Ⅲ. 판소리 장끼타령
1. 장끼전의 내용
2. 장끼전의 주제
3. 장끼전의 유래와 명칭
Ⅳ. 판소리 심청가
Ⅴ. 판소리 흥보가
Ⅵ. 판소리 춘향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판소리 적벽가
판소리 중에서도 「적벽가」는 특이하다. 다른 판소리는 모두 설화를 바탕으로 만들어 졌는데 비해 「적벽가」는 소설을 바탕으로 해서 만들어졌다. 게다가 그 소설은 중국 소설인 『삼국지연의』이다. 「적벽가」는 또 여자가 한 사람도 등장하지 않는다. 전쟁 상황을 노래했기 때문에 수많은 장수와 군사들만 나온다. 또 「적벽가」는 호령하는 부분이 많아서 창자들이 부르기에 훨씬 힘이 든다.
「적벽가」는 『삼국지연의』와 전체적인 이야기 줄거리는 다르지 않다. 그러나 세부 내용에 있어서는 완전히 다르다. 예컨대 적벽대전을 앞두고 조조의 군사들이 고향과 가족들을 그리며 탄식하는 이른바 ‘군사설움타령’이나, 패주하던 조조가 군사들을 점검하는 ‘군사 점고 대목’, ‘장승타령’ 등은 원전에는 없는 완전히 창작된 부분이다. 그리고 등장인물의 성격을 바꾸어 놓은 예도 있다. 조조를 아주 비겁하게 그려 놓았다든지, 정욱이라는 장수가 조조를 조롱하는 역할을 하도록 한 것 등은 「적벽가」에서 바꾸어 놓은 것들이다. 이렇게 보면 「적벽가」는 『삼국지연의』의 내용을 한국적 상황에 맞게 완전히 재창작한 것임을 알 수 있다.
옛부터 많은 사람들이 「적벽가」의 주제는 간웅(奸雄, 간사한 영웅)에 대한 징계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당연히
참고문헌
○ 김기수 편저, 한국 음악 6 : 수궁가흥부가심청가, 상동, 1987
○ 고연화, 창을 잃은 판소리계 소설 연구 : 장끼전, 옹고집전, 배비장전을 중심으로, 성균관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6
○ 박초월, 수궁가
○ 열림원, 놀부는 선생이 많다 : 판소리 흥부가를 바탕으로
○ 정병헌, 적벽가의 형성과 판소리사, 판소리연구8, 판소리학회, 1997
○ 정하영, 심청가의 제재적 연구, 서울대 대학원 박사논문, 1989
○ 최동현, 21세기의 판소리, 춘향가, 판소리연구 제11집, 판소리학회, 20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