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판소리] 흥보가에 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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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판소리] 흥보가에 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어가면서●
판소리란 무엇인가.
●흥보가에 대해 알아보자●
흥보가 줄거리
흥보, 놀보 인물평가
흥보가의 주제
흥보가의 근원설화
흥보가의 음악적 짜임새
흥보가의 시대별 명창
흥보가의 ‘제비노정기’
흥보가의 현실비판
●나오면서●
☺참고문헌
본문내용
판소리는 민속악의 하나로 한 명의 소리꾼이 고수(북 치는 사람)의 장단에 맞추어 창(소리), 말(아니리), 몸짓(너름새)을 섞어가며 긴 이야기를 엮어 가는 것을 말한다.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으나 조선 영조 30년(1754)에 유진한이 지은 춘향가의 내용으로 보아 적어도 숙종(재위 1674~1720) 이전에 발생하였을 것으로 추측하기도 하고, 조선 전기 문헌에 보이는 광대소학지희가 토대가 되었을 것으로 보기도 한다. 또한 판소리가 본래 여러 가지 놀이와 함께 판놀음으로 공연되던 것이어서 판놀음이 있었던 신라 때까지 거슬러 올라가기도 한다. 판소리는 한국음악의 갖가지 음악언어와 표현방법이 총 집결된 민속음악의 정수라고 할 만한 것이며 연극적인 표현요소까지 구사하는 종합적 예술이다
노래의 부분을 창이라 하고 말로 하는 이야기 부분을 아니리라고 한다.
판소리는 느린 진양조, 중모리, 보통 빠른 중중모리, 휘모리 등 극적 내용에 따라 느리고 빠른 장단으로 구성된다. 고수의 반주는 소리를 살리기도 하고 죽이기도 하면서 ꡒ얼씨구ꡓ, ꡒ좋다ꡓ, ꡒ으이ꡓ, ꡒ그렇지ꡓ 등의 감탄사를 내는데, 이를 추임새라고 한다. 판소리는 순조(재위 1800~1834) 무렵부터 판소리 8명창이라 하여 권 삼득, 송 흥록, 모 흥갑, 염 계달, 고 수관, 신 만엽 등이 유명하였는데 이들에 의해 장단과 곡조가 오늘날과 같이 발전하였고,동편제(전라도 동북지역), 서편제(전라도 서남지역), 중고제(경기도․충청도) 등 지역에 따라 나뉜다. 판소리가 발생할 당시에는 한 마당의 길이가 그리 길지 않아서 판소리 열두 마당이라 하여 춘향가, 심청가, 수궁가, 흥보가, 적벽가, 배비장타령, 변강쇠타령, 장끼타령, 옹고집타령, 무숙이타령, 강릉매화타령, 가짜신선타령 등 그 수가 많았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흥부가 개론 (http://www.seelotus.com/gojeon)
흥보가 의 전승양상/ 김석배 (http://www.riss4u.net)
고등학교 구비문학 교육 연구/ 이경우 (http://www.riss4u.ne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