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원론] 영화 `박쥐`와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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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원론] 영화 `박쥐`와 문학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Ⅰ. 문학의 정의, 요소, 기능
1. 문학의 정의
2. 문학의 요소
3. 문학의 기능


Ⅱ. 영화 ‘박쥐’ 소개
1. 감독 박찬욱
2. 인물 - 줄거리
3. 갈등과 사건
4. 주제
5. 시나리오 ‘박쥐’와 영화 ‘박쥐’의 비교


Ⅲ. 문학과 영화 ‘박쥐’의 관계
1. 문학의 정의 측면
2. 문학의 요소 측면
3. 문학의 기능 측면




Ⅳ. 영화‘박쥐’가 문학인 이유
본문내용
노신부가 손에 묻은 피를 핥으려 하자 재빨리 팔목을 잡는 상현. 혀를 길게 내민 채, 애원하듯 상현을 향한 노신부의 얼굴. 상현, 칼을 꺼내 노신부 손바닥에 올려놓고 손가락을 굽혀 자루를 쥐게 만든다. 칼을 함께 잡은 상현, 노신부 심장을 찌른다. 비명도 못 지르고 놀란 표정으로 정지한다. 상현, 노신부 옷을 벌려 가슴을 헤친다. 칼을 뽑고 피를 마신다. 노신부, 축 늘어지며 칼을 떨어뜨린다. 젖 빠는 아기처럼 한참을 노신부 가슴에 매달렸던 상현, 이윽고 입을 뗀다. 뭔가 미진한 표정으로 입가를 닦으며 불안하게 두리번거린다, 출혈은 멎었고 수포도 꽤 없어졌다.

상현
(소리)
....팽개쳐졌단 기분이 내 인생을 지배한 거잖아요, 신부님이 진짜 부모랑 같나요?
좆 빠지게 기도해봐야 무슨 응답이 있길 하나....

89. 자동차 - 국도 (밤)
이따금 내비게이션 보아가며 운전하는 상현. 그 기계에 의하면, 좌우로 마을도 건물도 없는 길을 가는 중. 방수포로 포장된 노신부 시신, 조수석에 안전벨트를 매고 앉았다.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는 상현, 꽤나 수다스럽다.

상현
근데 이 뱀파이어로 살아가는 기분이 어떠냐 하면요....한 마디로....
선택받은 거 같아요....아, 내가 무관심 속에 버려진 게 아니었구나....

90. 자동차 - 동해안 (밤)
길의 끝에 도착하는 자동차, 내비게이션 화면에 바다가 보인다. 노신부를 내리는 상현.

상현
....어쨌든 나한테 어떤 특별한 역할을 맡기셨구나, 이런 거.
무슨 역할이냐? 난 모르지....유부녀 사랑하는 역할인가? 난 모르지....
한 사람의 흡혈귀로서 성실하게 살아가다 보면 언젠간 알게 되지 않겠어?
(절벽 끝으로 가, 시신 발을 잡고 투포환 하듯 빙글빙글 몇 바퀴 돌리다 놓는다.
멀리 날아가 바다에 빠지는 노신부, 파도의 흰 포말이 달빛을 희미하게 반사한다.
상현, 내려다보며)
....그죠?

91. 병원 복도 (밤)
무표정한 얼굴로 뚜벅뚜벅 형광등 아래를 걷는 상현.

92. 태주 입원실 (밤)
귓불에 거즈 붙이고 누운 태주. 침대 곁에 서서 이블린과 영어로 대화하는 상현.

상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