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

 1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
 2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2
 3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3
 4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4
 5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5
 6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6
 7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7
 8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8
 9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9
 10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0
 11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1
 12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2
 13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3
 14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4
 15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5
 16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1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지방행정] 주민자치 활성화와 직접참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제제기
Ⅱ. 주민참여의 의미
Ⅲ. 주민참여의 필요성
Ⅳ. 주민참여의 장․단점
Ⅴ. 주민참여제도의 종류
Ⅵ. 인터넷을 이용한 주민참여
Ⅶ. 주민자치위원회 (수원시 권선 1동 동사무소)
Ⅷ. 수원시 주민청원제도
Ⅸ. 설문조사
Ⅹ. 정책제언
본문내용
Ⅰ. 문제제기

우리나라는 1949년 지방자치법을 제정했지만 여러 가지 국내 문제로 인하여 1995년 6월 27일에서야 1차 지방의회의원 및 지방자치단체장 선거를 실시하고 지방행정을 시작하였다. 이러한 짧은 지방자치의 경험 속에서 현재 우리나라 지방자치는 많은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NIMBY(Not In My Back Yard)현상으로 대표되는 지역이기주의는 지방자치를 실시하지 않는 것이 더 좋다는 비난을 받았으며 잘사는 지역과 잘 못사는 지역간의 경제적 차이로 인하여 지역간의 불균등한 발전을 가져왔다. 이러한 문제점이 생긴 이유는 여러 가지에서 찾을 수 있다. 제도의 미비에서 찾는 사람도 있고 선진 주민 의식의 부제에서 찾는 사람도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이러한 문제점들이 모두 우리나라 주민자치의 짧은 역사에서 오는 경험의 부족에 의한 것이다. 즉 짧은 지방자치로 인하여 생겨나는 경험부족이고 시행착오인 것이다. 이런 지방자치를 해결하는 방안으로 가장 큰 것이 확고한 주민자치의 실현에 있다. 즉 주민자치를 활성화함으로써 주민들에게 지방행정을 더욱 가깝게 인식하게 하고 직접 참여를 통하여 시민의식을 활성화할 수 있다.

Ⅱ. 주민참여의 의미

지방자치란 일정한 지역을 기초로 하는 단체나 일정한 지역의 주민이 지방적 사무를 자신의 책임하에 자신이 선출한 기관을 통하여 처리하는 제도를 말한다. 지방자치는 민주정치의 요체이며 현대의 다원적 사회가 요구하는 정치적 다원주의를 실현하는 제도적 장치로서 국민주권의 기본원리에서 출발하여 주권의 지역적 주체로서 주민에 의한 자기통치를 실현하는 것이다. 지방자치는 단체자치적 요소와 주민자치적 요소를 함께 가지고 있는데 단체자치란 국가와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지방자치단체가 국가로부터 상대적으로 독립된 지위와 권한을 부여받아 일정한 범위에 있어서 중앙의 통제에서 벗어나 독자적으로 지방행정사무를 처리하는 것을 말하며 주민자치란 주민 스스로 행정의 중심적 역할을 하는 자치제도로서 정책과정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서 행해지는 시민이나 주민들의 행위를 의미한다. 즉, 주민참여는 모든 공적문제의 처리과정에 영향을 미치고자 하는 주민들의 행위를 의미한다. 주민 참여는 지방행정의 질적 향상을 위해서나 주민의 정치적인 의식을 성숙시키기 위해서나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이렇게 하면 주민의 위상은 적극적이고 능동적인 지방행정의 주체로서의 자리를 찾게 되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