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 아리시마 다케오의 `아루온나-어떤여자` 작품 속 본능정 사랑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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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문학] 아리시마 다케오의 `아루온나-어떤여자` 작품 속 본능정 사랑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작가소개
2.시대적배경
3.줄거리
4.인물소개
5.아리시마 타케오가 말하는 본능적 사랑
6.요코의 본능적 사랑관
7.아루온나와 아리시마 타케오
8.결론
본문내용


③1873년 기독교 금지를 알리는 게시판철거,묵인
▶1893년 도쿄 부인 교풍회, 일본 기독교 부인동맹 결성

요코의 어머니가 기독교 부인동맹의 부회장직을 맡는 것으로 등장.
기독교 사상가로 활약했던 우치무라 간조(內村鑑三)는 소설 속에서 기베와 결혼 하기 전까지 요코를 딸처럼 귀여워 했었던 것으로 등장하는 우치다의 실제모델.

④1900년 4년 의무교육제확립, 수업료 폐지
▶1907년 의무교육 6년으로 연장

교육제도가 점차 정비되어가고 있었기 때문에 요코는 물론 요코의 동생인 아이코와 사다요 또한 학교에 다니는 것이 이상하지 않은 사회가됨.

(2) 본능에 충실하지 못한 위선자들 향한 비판
본능적 모습을 감추고 모순적인 삶을 살아가는 사람들의 행태를 비판.

1.기독교 교풍회와 관련된 신여성들을 모델로 함.
早月親佐 - 佐々城豊寿  五十川女史 - 矢嶋楫子 
田川夫妻 - 鳩山和夫・鳩山春子   
2.정치가이자 변호사이며 교육자를 모델로 함.
田川 법학박사- 鳩山和夫.
3. 기독교의 대표적 지도자를 모델로 함 .
内田- 内村鑑三

이들을 포용력이 없는 편협한 인물들로 그림. 또한, 이들은 남자관계가 복잡한 葉子를 비꼬면서도 그들 스스로도 부인 또는 남편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성에게 본능적 애착을 가지는 모습을 보임. 논문에서 발췌한 ‘有島の「本能」は、自己の「偽善」という悪を克服し、あくまで自我を実現してゆく手がかりとしてとり出されたものであり’(有島의「본능」은,자기의 「위선」이라고 하는 악을 극복해, 어디까지나 자아를 실현해 가는 단서로서 취해 나온 것이어서)라는 문장을 보면, 여기서 우리는 인간의 모순성, 위선에 대한 비판을 하려는 작가의 의도를 알 수 있음.


사쓰키 오야사의 영향→서양문물을 접할 기회많음,
새로운 것에 대해서 열린 태도

▶서양 문물을 쉽게 받아들이고 익숙하게 다룰줄 앎

자신을 꾸미는 일을 중요하게 여김

▶ 새로운 것들을 만들어내고, 또 자기만의 방법대로 다루는 센스

요코는 동성에게도 존경을 받는 자신의 위치와 능력에 대한 자부심
→이성에 대해서도 자기가 더욱 우월하다는 생각,
이성을 지배하는 것이 더 쉬움

「なるならどこかに大砲のような大きな力の強い人がいて、その人が真剣に怒って、葉子のような人非人はこうしてやるぞといって、わたしを押えつけて心臓でも頭でもくだけて飛んでしまうほど折檻をしてくれたらと思うんですの。」


せめては雷のような激しいその怒りの声に打たれたかった。あわよくば自分も思いきりいいたい事をいってのけたかった。どこに行っても取りあいもせず、鼻であしらい、鼻であしらわれ慣れた葉子には、何か真味な力で打ちくだかれるなり、打ちくだくなりして見たかった。


요코는 자신을 꾸짖고 벌할수 있는 어떠한 진실된 힘을 추구해 오지만, 그러한 자신을 계속 속여 옴. 그리고 그 ‘진실된 힘’에 대한 갈망이 최후의 순간, 우치다를 찾는 것으로써 후회와 반성과 같이 자신에 대해 솔직해 지며 절대적 존재에 귀의하려는 것으로 보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