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

 1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1
 2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2
 3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3
 4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4
 5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인심리학] 사랑과 결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사랑
1) 사랑의 사전적 의미
2 )학자별 사랑의 정의
3) 사랑의 유형이론
결혼
1) 결혼이란?
2) 결혼의 의미
3) 결혼생활의 유형
4) 행복한 결혼생활과 불행한 결혼생활
5) 배우자 선택과 영향요인
6) 배우자 선택 시 고려할 점
본문내용
결혼
1) 결혼이란?
- 결혼의 사전적 의미는 “남녀가 정식으로 부부관계를 맺는 것” 이라고 한다.
- 결혼의 동기는 수없이 많고 다양하지만 그 중 대표적인 것을 든다면 다음과 같다.
(Turner & Helms, 1994) 사랑의 실현, 성생활의 합법성 부여, 자녀출산의 기회, 경제적 정서적인
안정, 사회적 기대에의 부응, 법적인 이득 등이 그것이다.

2) 결혼의 의미
 반대성을 갖는 두 사람 사이의 결혼은 남성지향적 or 남성우월적 관계로 인식
 여성의 복종적 역할은 출생 직후부터 (Ahammer,1973)
 전통적 사회규범 / 가치관
- 아내의 지위 향상 변화
 과거에는 남편과 아내의 역할을 엄격히 구분
- 최근엔 생활책임을 부부가 함께 공유

3) 결혼생활의 유형
① 전통적 결혼생활 : 남편과 아내의 역할이 분명하게 구분된다, 남성은 가장으로서 가족의 생계를 유지할 일차적 책임이 있는 반면, 여성은 남편과 자녀를 돌보고 안락한 가정을 꾸며야 한다. 아내가 직업을 가지고 있을 때에도 어머니 역할이 우선이기 때문에, 자녀가 어릴 때에는 아내의 직업에서 떠나 자녀양육에만 전념하고 자녀가 성장한 이후에 다시 직업으로 돌아가는 생활패턴을 확립한다.
② 평등주의적 결혼생활 : 남편과 아내가 동등한 관계를 형성하고 함과 권위를 공유한다. 부부는 직업, 자녀양육 및 가사일에 투자할 시간과 에너지의 균형을 이루기 위하여 노력한다. 주로 교육 정도가 높고 직업지향적인 부부들이 이러한 유형의 결혼생활을 채택한다.

4) * 행복한 결혼생활과 불행한 결혼생활
관련요인 행복한 결혼 불행한 결혼
가족배경 사회경제적 수준, 교육, 종교,
연령에서 유사한 사람들 사회경제적 수준, 교육, 종교, 연령에서 서로 다른 사람들
결혼연령 20세 이후 20세 이전
구혼기간 6개월 이상 6개월 미만
첫 임신 시기 결혼 1년 후 결혼 1년 이내
확대가족과의 관계 따뜻하고 긍정적 관계 부정적이고 소원한 관계
확대가족 내의 결혼패턴 안정적 불안정한; 잦은 별거와 이혼
재정상태, 취업상태 안정적 불안정적
성격특성 정서적으로 긍정적; 바람직한
갈등해결 기술 정서적으로 부정적, 충동적;
보잘것 없는 갈등해결 기술
: 배우자의 가족배경이 서로 비슷하고 20세 이후에 결혼하며 구혼기간이 6개월 이상일 때 그리고 결혼 1년 후에 첫 임신을 했을 때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 또한 확대가족과 따뜻하고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으며 부모나 친인척의 결혼생활이 안정적일 때, 경제적으로 안정되어 있을 때 그리고 부부의 성격특성이 긍정적이고 갈등해결 기술을 지니고 있을 때 행복한 결혼생활이 가능하다.
이외에도 결혼생활 만족에 영향을 주는 요인으로 부부간의 의사소통이 있다.
(오경희, 1997; Gottman & Notariusm, 2000; Stanley, Markman & Whitton, 2002) 부부간의 의사소통이 빈번하고, 솔직하고, 분명하고, 친밀할수록 결혼생활의 만족도는 커진다.
많은 부부들은 결혼생활에 대해 잘못된 신념이나 생각을 지니고 있다. 결혼생활을 불만족스럽고 갈등적으로 만들 가능성이 있는 잘못된 신념들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Berk, 2001)
① 부부만족은 결혼 첫 해부터 증가한다.
② 부부만족을 예언하는 가장 중요한 요인은 부부의 성생활이다.
③ 배우자가 나를 사랑한다면, 그는 내가 무엇을 원하는지를 본능적으로 알아야 한다.
④ 내가 어떻게 행동하든, 우리는 부부이므로 배우자는 나를 사랑해야만 한다.

- 가족생활주기 : 가족생활주기란 가족체계 내에서의 발달과정으로 가족구성원들과 그들이 수행하는 역할이 시간경화에 따라 변한다고 가정한다. 두발(Duvall, 1977; Duvall & Miller, 1985)은 첫 자녀의 성장을 기준으로 8개의 단계로 구성된 가족생활주기를 기술하였다. 8개의 단계는 독특한 가족발달과업을 포함하고 있다. 가족발달과업이란 가족생활주기의 각 단계에서 반드시 성취해야 하는 역할이나 책임으로서, 그것의 성공적 성취는 현재의 만족과 승인을 가져오고 이후 단계에서의 성공적 성취를 가능하게 한다. 반면에 실패는 가족 내의 불행과 사회의 불승인을 초래하고 이후 단계의 발달과업성취를 어렵게 한다. 가족생활주기가 변화하면 가족의 책임이나 역할도 변화한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