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세유럽의 해적

 1  근세유럽의 해적-1
 2  근세유럽의 해적-2
 3  근세유럽의 해적-3
 4  근세유럽의 해적-4
 5  근세유럽의 해적-5
 6  근세유럽의 해적-6
 7  근세유럽의 해적-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세유럽의 해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면서

2. 근세 해적의 형태
① 버커니어 (Buccaneers) 해적
② 사략함대 (Privateers)
③ 코르세어 (Corsairs)

3.프랜시스 드레이크 - 해적 또는 영웅
①해적으로서의 드레이크
②영국해군 지휘관으로서의 드레이크

4. 해적의 전성시대

5. 결론


본문내용
2. 근세 해적의 형태
① 버커니어 (Buccaneers) 해적
17세기 스페인에 의해 쫓겨난 프랑스의 개척민으로써 에스파냐의 식민지인 히스파니올라(Hispaniola) 오늘날의 아이티와 도미니가 공화국의 요새를 공격하거나 농장을 약탈했던 해적이다. 용어는 남미의 인디오 아라와크족에게서 구운 생선이나 소고기등을 약탈해서, 이 일로 인해 불어로 "Boucan"(바비규)에서 비롯되었다.
초기 버키니어 들은 법을 지키지 않는 난폭한 개척자이었다. 1620년 스페인이 히스파니올라에서 그들을 제거하려고 했을 때 토르투카의 섬에 은신처를 마련하였고 도망자에게 은신처를 제공하여 숫자를 꾸준히 늘려갔다. 영국이 자메이카에서 스페인을 몰아냈을 때 많은 버키니어들이 포트 로열에 옮겨왔다. 1660년대까지 버키니어들은 스페인의 도시와 배를 약탈했다.
버키니어들은 저항하는 사람에게 잔인하게 고문하는 것으로 악명 높았고, 그런 연유로 적으로 하여금 저항을 단념하게 만들어서 스페인의 사람들은 총 한번 싸보지 못하고 항복했다고 한다.
②사략함대 (Privateers)
사략함대는 각 국의 해군에서 승인을
참고문헌
1. 들어가면서
해적은 책, 영화, 연극, CF 등을 통해서 우리 속에서 친숙한 개념이다. 대중매체들 속에서의 해적 (고래밥 CF, 후크 선장 , 보물섬의 롱 존실버 ,영화 ‘캐르비안의 해적‘의 잭 스패로우 선장 등)은 신비하기도 하고, 영웅적이기도 하고, 또한 바다를 항해하는 모험심이 가득 찬 낭만적 모습으로 등장한다. 이러한 해적들의 모습은 대개 근세유럽의 해적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있다.
하지만 영상물이나 소설을 통해 과장되고 조작된 해적의 이미지가 아닌 실제 근세유럽세계를 살아간 해적들의 실제모습에 대해서는 그리 잘 알려지지 않았다. 우리는 근세 해적의 형태와 활동, 그리고 오늘날 근세 유럽해적의 대명사가 되고 있는 프랜시스 드레이크의 활동을 살펴봄으로서 역사적 실체로서의 해적을 재조명해보고 나아가 근세유럽사에 있어 해적이 차지하는 위치를 알아보고자 한다.

2. 근세 해적의 형태
① 버커니어 (Buccaneers) 해적
17세기 스페인에 의해 쫓겨난 프랑스의 개척민으로써 에스파냐의 식민지인 히스파니올라(Hispaniola) 오늘날의 아이티와 도미니가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