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

 1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1
 2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2
 3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3
 4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4
 5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5
 6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6
 7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7
 8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8
 9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9
 10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10
 11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11
 12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서양문화사] 르네상스풍경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1. 부활, 재생
2.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차이점
3. 르네상스의 범위와 유형
4. 르네상스 시대 작품들의 특성
5. 소결; 알고 싶고, 보고 싶고, 이해하고 싶은 인간 욕구의 폭발.

Ⅱ. 르네상스의 원인과 배경
1.교황권의 세속화와 권위 약화
2. 십자군 원정과 동방 무역
3. 비잔틴 제국의 멸망
4. 르네상스 시대- 격동기, 혼란기.

Ⅲ. 르네상스 시대, 이탈리아의 풍경.
1. 보르자 父子, 그리고 루크레치아
2. 전형적인 르네상스 인, 레오나르도 다 빈치.
3. 예술을 지배한 가문, 메디치家.
4. 그 밖의 풍경들

Ⅳ.맺으며
본문내용
Ⅰ. 르네상스란 무엇인가?
1. 부활, 재생
르네상스(Renissance)란 부활, 재생을 뜻하는 말로서 지금은 14세기에서 16세기에 걸쳐 서양사회가 중세의 그늘에서 벗어나 문예 부흥을 통해 사회발전을 이룬 시기로 정의되고 있다.
역사가들 중 최초로 이 르네상스를 시대로 구분한 사람은 스위스의 부르크하르트“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라는 저서에서 언급되었다. 초판은 1860년, 참조한 국내 번역본은 1999년 푸른 숲 刊.
이며 이후 여러 역사가들이 시대적 구분 개념으로 써 온 용어이며 일반에게도 정착되어 있다.
그렇다면 무엇의 부활이며 재생인가? 고대 그리스․로마 시대의 인본주의의 부활이라고 할 수 있다. 신 중심의 중세 시대와는 달리 인간이 다시금 역사의 주체로 등장하였고, 그간 억눌려 왔던 인간의 욕구가 화려하게 펼쳐져 예술적 진흥을 이룸은 물론, 사회적으로도 큰 변혁을 가져온 시기가 바로 르네상스이다.
2. 중세와 르네상스 시기의 차이점
중세는 그야말로 신이 중심이 된 사회였다고 할 수 있다. 로마제국 멸망 후 서방세계를 하나로 묶은 강력한 테두리는 유일신 종교인 크리스트교였으며 이 크리스트교는 사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세하게 된다. 신이 유일한 진리이며 구원의 길이라 설파했던 중세시대에는 인간의 기본적인 욕구마저 억눌려 사회발전이 퇴보하는 소위 “암흑기”의 시기였다고 할 수 있다.
강력한 종교의 압박이 사회의 발전과 교회의 타락 등으로 덜해진 시기에 폭발적으로 나온 인간 욕구의 표현이 바로 르네상스 인 것이다.
3. 르네상스의 범위와 유형
최초 르네상스는 고전을 분석하여 연구․정리 하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었다. 이러한 고전 부흥 운동에 유명한 페트라르카가 있고, 이러한 고전 연구를 바탕으로 새롭게 문학작품이 씌어지게 되었다. 그리하여 오늘날에까지 읽히는 신곡과 데카메론이라는 작품을 쓴 단테와 보카치오같은 걸출한 문호가 등장하였으며 때마침 구텐베르크가 금속인쇄술을 발명하여 이러한 새로운 문예운동은 그 파급속도가 훨씬 빨라지게 되었다.
르네상스가 가장 먼저 일어난 이탈리아에서는 문예 부분 뿐 아니라 회화, 조각, 건축, 정치, 사상에 이르기까지 전범위적인 변혁이 일어났으며 레오나르도 다 빈치, 미켈란젤로, 라파엘로, 도나텔로, 마키아벨리, 보티첼리 같은 천재들이 이 변혁을 이끌어 나갔다.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는 종교개혁의 바람과 발맞추어 현실비판적인 성향이 강했는데, 대표적 인물로 우신예찬을 쓴 에라스무스를 꼽을 수 있겠다. 그러나 이 보고서의 초점은 이탈리아 르네상스 시대의 풍경을 소개하는데 있으므로 알프스 이북의 르네상스에 관한 언급은 이 정도로 해두겠다.
4. 르네상스 시대 작품들의 특성
그러면 무엇이 중세 시대 작품들과 르네상스 시기 작품들을 구분하는 것일까? 우선 인본주의의 관점이다. 인간의 나체를 이상적인 것으로 간주한 고대와는 달리 중세에 인간의 몸은 불완전하며 죄악적인 것으로 간주되어 중세인들이 본 나체라고는 “십자가에 매달린 비쩍 마른 예수상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2001. 97p.
” 뿐이었을 것이다.
그러나 르네상스 시기에는 고대의 인본주의적 관점이 되살아나 자유롭게 인간의 나체를 그리기 시작했다. (발표 때에도 인용했던) 보티첼리의 비너스의 탄생이 이러한 관점을 그대로 보여주는 르네상스 초기의 작품이라고 하겠다. 나체뿐 아니라 화려한 색감과 사실적인 묘사등은 중세의 성화(聖畵)와는 확실히 차별화된 모습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이탈리아 르네상스의 문화, 야콥 부르크하르트, 푸른숲, 1999.
르네상스 휴머니즘의 현대적 의의, 박봉목 외, 영남대학교 출판부, 1990.
르네상스, 월레이스 K.퍼거슨, 삼문당, 1987.
메디치, G.F.영, 현대지성사, 1997.
부, 패션, 권력의 가문 메디치 가 이야기, 크리스토퍼 허버트, 생각의나무, 2001.
이탈리아 史, 허인, 대한교과서 주식회사, 1991.
거장 미켈란젤로, 로제마리 슈더, 한길아트, 2003
레오나르도 다 빈치, 한 천재의 은밀한 취미, 김현철, 책이있는마을, 2002.
최초의 과학자, 레오나르도 다 빈치, 마이클 화이트, 사이언스북스, 2003.
데카메론, 지오반니 보카치오, 삼성당, 1983
르네상스를 만든 사람들, 2001
체사레 보르자 혹은 우아한 냉혹, 1996
신의 대리인, 1996
사랑의 풍경; 지중해를 물들인 아홉 가지 러브스토리, 이상 시오노 나나미, 한길사, 20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