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

 1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1
 2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2
 3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3
 4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4
 5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5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치학] 중국의 엘리트 선출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중국의 선거제도

2. 간접선거(인대선거)

3. 직접선거(기층선거)

① 향급⦁현급 인대 대표 선거

② 촌민위원회 선거

③ 사구주민위원회 선거

④ 향진장선거

4. 선거제도의 한계점
① 선거의 평등성 부재

② 협소한 직접선거 범위

③ 등록절차 미비


본문내용

③ 사구주민위원회 선거
개혁개방으로 야기된 시장화와 도시화는 기층사회의 관리방식을 단위에서 사구로 새롭게 정비된 조직이 필요하게 하였다. 개혁방향은 농촌지역에서 도시지역으로 진행하고 있었다.
1990년 1월 1일 중국은 “거위회조직법”을 제정하였고, 1999년에는 26개 시범 사구를 선택하여 도시 정치개혁을 시도하였다. 이러한 시범의 주요내용은 선거제도의 개혁과 주민의 자치관리이다. 현재까지 사구에서 진행되어 온 선거를 분석해 보면, 전체적으로 사구선거는 아주 높은 참여율을 보이고 있다. 사구 직선제는 모든 주민들에게 사구사무관리 경쟁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였다. 사구 선거에 출마한 후보는 다양한 연령층과 계층의 사람들이다. 사구의 선거는 그 유형에 따라 차이가 있다. 대체로 복합적 사구의 선거열정이 단일사구보다 높다. 일반적으로 단위제로 구성된 사구는 선거에 대한 관심이 상대적으로 낮다. 이들의 선거는 상당 부분에서 형식적이며 단위의 공회주석 또는 총무과 직원이 사구 주임과 위원으로 충당된다. 반면, 하강 노동자들로 구성된 사구의 경우 주민들이 사구 선거에 매우 높은 관심과 열정을 가지게 되는데, 그 원인은 사구거민위원회 위원이 국가 로부터 일정한 보조금을 받을 수 있고,지역의 복지⦁위생⦁교육⦁결혼등 모든 분야의 증명서를 발급하는 권한이 있기 때문이다. 1998년부터 시작한 사구 선거는 2003년에 고조를 이루었으며 현재도 사구 선거는 매우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어 향후 사구가 차지하는 위상과 역할은 더욱 커질 전망이다.

④ 향진장선거
1998년 쓰촨성의 두 향에서 최초로 향장 직선이 실시된 이래, 현재까지 중국의 향진장 직선제의 실시는 아직까지 전국적인 수준으로 확대되지 못하고, 일부 지역에 한정되어 있으며, 여전히 향진장 직선의 확대를 둘러싸고 논쟁이 진행되고 있는 상황이다. 또한 직선으로 향진장을 선출한 지역에서도 그 다음에는 다시 향진장을 간선으로 선출하는 사례가 발생하는 등 전국적인 수준에서 전면적인 확대를 기대하는 것이 쉽지 않은 실정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농촌지역의 기층 사회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정권조직인 향진장에 대한 직선제의 실시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