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

 1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1
 2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2
 3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3
 4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4
 5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5
 6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6
 7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7
 8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8
 9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정치론] 한국의 지역주의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한국 지역갈등의 기원

한국 지역갈등의 시작

지역 주의 해결 방안 모색

1. 정치적 차원의 해결방안

2. 국가적 차원의 해결 방안

3. 언론, 사회적 차원의 해결방안

4. 개인적 차원에서의 해결 방안


본문내용
해방 후 지역별 고정관념은 어느 지역이라 할 것 없이 존재했다. 서울깍쟁이, 영남문둥이, 강원도감자바위, 함경도이전투우, 호남개땅쇠 등등. 서울깍쟁이란 남에게 인색하고 자기 이익에는 밝은 사람이나 얄밉도록 약삭빠른 사람을 지칭하는 말이고 영남문둥이의 경우 두 가지 설이 있다 즉 조선말 영남에 글 잘하는 아이(유생)가 많다는 의미에서 문동(文童)이 문둥으로 변했다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영남에 문둥병(나병)환자가 많다는 뜻에서 불러진 이름이라는 말이 있다. 강원도감자바위는 감자가 많이 나는 강원도 지역이나 그 출신을 얕잡아 이르는 말이며 호남개땅쇠란 전라도 갯벌에서 노동을 하는 머슴을 일컫는 말이라 하여 모두가 각 지역을 낯추거나 얕잡아 보는 말이었다. 이 처럼 각 지역마다 선입견이나 고정관념이 존재하는 터에 호남 차별이라는 지역갈등은 없었다고 볼 수 있다.
정치적 관점에서 보자면 해방 후 미군정이 시작되면서 단독정부수립, 6.25전쟁의 기간을 통해 사회주의뿐만 아니라 정부에 반하는 것 이라면 공산주의자로 낙인이 찍혀 정치적으로 배제 당했다. 결국 반공을 명분삼아 모든 걸 면죄부화 시켜버리는 현상이 나타났다. 6.25전쟁 직전 1947년 10월1일 대구 폭동, 1948년 10월 20일 여수, 순천 반란사건, 제주4.3사건이 발생했다. 그런데 유독 여순반란사건만이 전라남도민이 주동이 되어 일으킨 것이라 오인되고 여기에 6.25 인민군 잔당들이 지리산에서 빨치산이 되어 한국 군,경과 대치함으로써 이 두 사건이 중첩되어 호남지역이미지는 이데올로기적으로 채색 되어 버렸다. 특히 지리산을 중심으로 존재했던 빨치산을 토벌하는 과정에서 `전남도당` `전북도당`이니 하는 말에서 지역적 범주를 구분지게 했고 그리고 그곳이 과거의 동학농민운동, 의병 발생지역이라는 기억이 왜곡되어 호남=공산당=반역향, 나아가 호남=정여립모반->동학난->여순반란사건->지리산 빨치산->5.18민주화 운동으로 이어지면서 반역향의 이미지들이 내재화 되어버렸다.
특히 호남인의 입장에서 이승만정권의 등장과 반공이데올로기의 강화는 중요하다. 일제 시대 가장 유력한 정치집단이었던 김성수, 송진우, 김병로 등 호남그룹의 정치적 패배는 6.25전쟁을 이용해 자기에게 불리한 정치적 기반을 반전시킨 이승만에 대해 무력한 야당으로 전락함으로써 호남지역에 관한 부정적 담론을 해소하고 정당한 담론을 생산할 기회를 상실하게 된 것이다.
전후 다량의 미국양곡 도입은 대표적 곡창지대였던 호남지역을 크게 희생시켰고, 6.25 전쟁으로 전국의 모든 산업 시설은 파괴되었으나 부산지역은 침략을 받지 않아 산업시설이 건재했고, 낙동강 이남은 유일한 피난지로서 모든 인적 물적 자원이 집중되었다. 따라서 필연적으로 전후 경제는 영남지역을 중심으로 발전을 도모할 수 밖에 없었다. 라고 볼 수 있다. 여기에다가 앞서 살핀 `호남그룹`의 정치적 패배는 이승만과 한민당의 대립과 연관되어 이승만이 영남출신의 신흥 재벌 위주로 경제성장이 진행되게 하였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