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청소년복지] 청소년의 건전한 이상교제를 도와주는 프로그램 개발 및 평가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Ⅰ. 청소년의 발달 특성과 욕구 반영
Ⅱ. 프로그램 개요
Ⅲ. 목적·목표 및 기대효과
Ⅳ. 주요 일정
Ⅴ. 프로그램 일정표
Ⅵ. 세부 활동 계획
Ⅶ. 유사시 대체 프로그램 및 대체 지도자 개요
Ⅷ. 사업 운영 및 자원 확보 방안
Ⅸ. 평가계획
Ⅹ. 홍보 및 참여 방안
Ⅺ. 예산 사용계획
Ⅻ. 체크리스트 및 물적 자원 리스트
본문내용
프로그램명
오해하지마세요, 이해하세요.
활동시기
2011년 7월 17일
활동장소
중앙대학교 학생회관 3층
취업정보세미나실
실시대상
이공계고등학생
커플10쌍
소요시간
120분
실시인원
주지도자 1명
조별지도자 2명
보조지도자 3명
활동목표
○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을 이해한다.
○ 나 전달법을 실제 상황에서 사용하여 효과적인 의사소통을 할 수 있다.
활동개요
○ 의사소통게임 ① 경청하고 지문 전달하기
○ 의사소통게임 ② 종이접어 자르기
○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 강의
○ 가상 상황에서 나 전달법 실습해보기
○ 나 전달법으로 사랑하기
준 비 물
노트북, 빔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스톱워치, 지문종이 6장, 종이 40장, 가위 20개, 상황종이 10개, 간식(200ml 우유 20개, 샌드위치 20개)
활동단계
< 도입 >
활동내용
① 일정을 소개하고 3회기의 목표를 설명한다.
② 의사소통게임 (지문 전달하기 스피드 퀴즈)
- 조별로 한 줄로 앉아서 맨 뒷사람이 지문을 읽고 지문을 귓속말로 앞으로 전달하여 최대한 정확히 전달하는 게임을 실시한다.
- 시간적으로 초조함을 유도하기 위해서 스피드 퀴즈의 방식을 도입한다.
- 지도자는 정확한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강조한다.
③의사소통게임 (종이접어 자르기)
- 종이를 총 네 번 접고 원하는 부분을 4군데 잘라낸다. 한 사람이 주도하며 각자 등을 맞대고 앉은 상태에서 상대방에게 어떻게 접고 어떤 부분을 자르는지 설명하면서 진행한다.
- 결과물을 서로 비교해보고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이해한다.
- 역할을 바꿔 한 번 더 실시한다.
※ 도입 프로그램 종료 후 10분간 휴식한다.(휴식 간에 간식을 제공한다.)
소요시간
45분
유의사항
-가위를 사용하므로 안전상 주의를 당부한다.
-의사소통 게임들을 잘 이해할 수 있도록 보조지도자 2명이 시범을 보인다.
-단순한 게임에만 그치지 않고 의미를 부여할 수 있도록 지도자는 정리 멘트에 유의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스톱워치, 지문종이 6장, 종이 40장, 가위 20개, 간식(200ml 우유 20개, 샌드위치 20개)
활동단계
< 전개 >
활동내용
① 나 전달법과 너 전달법의 차이점과 나 전달법의 유용성을 강의한다.
-일상생활에서 자주 쓰는 말들을 너 전달법 예시로 제시하여 어떤 오해가 일어날 수 있는지 발표를 유도한다.
-나 전달법의 사용방법을 강의한다.
② 가상 상황에서 나 전달법 실습해보기
-가상의 상황 종이를 제시하여 연극 방식으로 커플이 무대 앞으로 나와 실습을 해 본다.
소요시간
60분
유의사항
○ 가상의 상황은 영화나 드라마의 명장면을 패러디하여 사용하여 흥미를 유도한다.
○ 가상의 상황은 갈등상황위주로 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 상황종이 10개
활동단계
< 정리 >
활동내용
① 나 전달법으로 사랑하기
- 커플이 서로 마주보고 ‘나는 너를 사랑한다.’라고 말하면 상대방이 ‘왜?’라고 말하면 ‘너의 ㅇㅇ가 나는 ㅇㅇ해서 너를 사랑한다.’형식으로 말한다.
- 커플이 번갈아서 반복하고 진지하고 훈훈한 분위기에서 프로그램을 마무리한다.
② 실습 소감나누기
- 지원자에 한해 실습소감을 발표한다.
③ 다음 회기 일정을 소개하고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소요시간
15분
유의사항
○ 잔잔하고 사랑스러운 음악을 틀어 진지한 분위기를 유도한다.
○ 참가자들이 공동 홈페이지(포털사이트 까페 활용)에서 정보를 공유하고 친분도 유지할 수 있는 창구로 활용하도록 권유하고 다른 청소년들도 볼 수 있게 홍보한다.
준비물
노트북, 빔 프로젝터, 스크린, PPT교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