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커뮤니케이션론] 사례를 통해 살펴 본 배양이론과 미디어 현상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배양효과 이론
2.배양효과 이론의 이론적 전제
3.거브너의 폭력 효과 연구
4.배양이론에 포함된 미디어 효과
5.뉴스데스크 살인장면 방송
6.온라인 게임의 영향 사례
7.시리즈
8.발표의 정리 및 소견
9.매스 미디어 효과에 대처하는 우리들의 자세
본문내용
폭력적인 온라인 게임에 중독된 사람들 중 가족, 친구, 동료를 가리지 않고 폭력을 행사해 심지어는 살인까지 저지르는 경우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다
폭력 게임이 폭력적이지 않은 아이를 폭력적으로 만들 수 있다
자아가 불안정한 청소년들에게 무분별한 폭력과 잔인한 영상이 담긴 폭력물의 접촉은 폭력에 둔감화 현상을 야기하여 폭력적인 성향을 키워나가게 되는 원인이 된다
현재 국내에서는 폭력적인 게임이 게임물등급위원회의 심의에 통과되어 청소년들에게 무방비로 노출될 수 있는 위험이 존재한다.
Wlater Limppmann 의 고전적 명제
사회적 현실(social reality)는 그것에 대하여 우리 인간들이 각기 지닌 “머리속의 그림”에 의해 구성되며, 이른 곧 매스 미디어에 형성된다.
매스 미디어가 사회적 현실을 어떻게 묘사해 주느냐에 따라 결과적으로 사회적 현실에 대한 인간들의 관념이나 사회적 현실 자체가 달리 구성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