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우키요에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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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 우키요에에 관하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 론

2. 본 론
1. 우키요에란 무엇인가
(1)우키요에가 나타나게 된 배경
(2) 우키요에 용어에 대한 설명
(3)우키요에의 용도와 주제
(4)우키요에의 제작 과정

2. 우키요에의 유명한 화가들
(1) 가쓰시카 호쿠사이
(2) 도슈사이 샤라쿠
(3) 우타카와 히로시게
(4) 히시카와 모노로부

3. 서양인의 눈으로 바라본 우키요에
(1) 서양의 우키요에의 등장
(2)자 포 니 즘

3. 결 론
본문내용
1. 서 론
일본을 여행하고 기념품을 사오게 되면, 그 기념품에 화려하고 약간은 외설적이기도 한, 그림이 그려져 있는 것을 보게 된다. 예를 들면 작은 술잔, 부채, 달력, 액자 등등에서 일본의 전통 의상을 입은 여인이나 남녀의 은밀한 사랑을 나누고 있는 그림 들을 볼 수 있다. 또한, 일본 전통 음식점을 가거나, 일본어를 배우는 학원 같은 곳에서 걸려있는 일본인을 그린 그림들을 자주 접할 수 있다. 이 그림이 어떤 그림인지는 일본에 대해 연구하는 사람이 아닌 이상, 그 것에 대해 자세히 아는 사람은 거의 없다. 단지 그 그림은 일본 전통의 그림이라고만 생각을 하게 된다. 과연 이 그림의 정체는 무엇일까? 먼저 초기 발생 배경이 되는 에도시대와 우키요에의 정의, 제작 과정을 살펴보면서 대표적 우키요에시의 표현 양식에 대해 알아 볼 것이다. 또 한 우키요에시의 작품을 살펴보면서 당 시대 인물들의 실생활, 에도(도쿄)를 중심으로 도시 풍경, 토속적 특징 즉 우키요에가 서민들에게 어떤 존재였으며 자포니즘을 중심으로 서양에는 어떠한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해서 살펴보려 한다.

2. 본 론

1. 우키요에란 무엇인가
(1)우키요에가 나타나게 된 배경
초창기의 우키요에는 에도에(江戸絵)라고 불리었다. 각 지방에서 에도에 온 사람들은 기념품으로 우키요에를 사가면서, 곧 전국적으로 알려지게 되었다. 우키요에는 에도의 특성을 잘 나타내고 있었으므로 ‘에도’ 하면 우키요에를 선뜻 생각해 낼 수 있는 것이었다. 에도는 오사카와 교토와 함께 일본의 3대 도시였고 에도는 특히 이 둘과는 달리 짧은 역사를 가진 도시이어서 전통에 얽매이지 않았다. 그래서 자유로운 미술 장르인 우키요에가 발전을 할 수 있었을 듯하다. 또한 다색으로 찍어내는 판화 기술의 발달로 강렬하고 화려한 분위기를 주는 우키요에의 인기가 더욱 드높아 질 수 있었다.
에도 시대는 ‘사공농상’ 의 엄한 신분 제도가 있었고 상업이
참고문헌
(클릭, 서양 미술사-캐롤 스트릭랜드 p 190, 204~206)
(내가 만난 일본 미술 이야기-안혜경 p18~19 )
(학술 논문 2004 / 강미경 /경남 대학교 -프랑스 나비파(Nabis)와 자포니즘(Japonisme)의 상관관계(相關關係)
(학술 논문 2003 / 김혜정 /한국 복식 학회 - 19세기 인상주의 회화 작품 속에 표현된 쟈포니즘으로서의 일본 복식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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