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

 1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1
 2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2
 3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3
 4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4
 5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5
 6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6
 7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촘스키의 보편문법이 인간 언어습득과정의 근거가 될 수 있을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서 론

1-1. 보편문법의 기본적 개념
1-2. 보편문법의 논리


II. 본 론

2-1. 보편문법과 모국어 언어습득
2-2. 보편문법과 제 2 언어습득
2-3 Chomsky의 언어습득이론의 특징

III. 결 론
본문내용
I. 서 론

인간은 언어를 가지고 있고 언어를 통해서 그들의 생각을 표현하고 의사소통을 한다. 언어가 없다면 사회는 오해와 혼란으로 가득찰 것이다. 그러므로 인간으로 태어나서 인간적으로 살려면 반드시 언어로 말하고 생각할 수 있어야 한다.
하지만 인간의 언어는 매우 복잡하고 다양하며 각 언어마다 독특한 특징을 가지므로 이 복잡한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그런데 우리는 이러한 언어를 매우 자연스럽게 말하고 생각하고 대화할 수 있다. 그러면 우리는 어떠한 방법으로 언어를 익혀서 자연스럽게 말을 할 수 있는 것일까?
특히 위와 관련하여 내가 가진 의문 중에 하나는 촘스키가 주장한 생득주의적 언어 논리에 의한 보편문법이 어린아이가 쉽게 제 2외국어를 익히고 배우는 것에 대한 원리의 타당한 근거가 될 수 있을까? 하는 점이 였다. 따라서 서론에서는 보편문법의 기본적 개념과 논리에 관하여 간단히 살펴보고 본론에 들어가서 이를 더 심층적으로 조사해봄으로써 이러한 의구심에 관한 정답이 될 수 있는 촘스키가 내놓고 있는 근거를 검토하고 가능성을 찾아보기로 했다.

1-1. 보편문법의 기본적 개념

촘스키는 인종, 지역에 상관없이 누구나 습득능력이 있어 인간의 언어에는 인종이나 계층에 관계없이 그리고 명백히 존재 하는 인간의 정신적, 성격적, 육체적 차이와도 관계없이 보편적인 문법이 존재한다고 말한다. 촘스키의 기본적인 언어관은 언어가 무한하다는 데에서 출발하는데 이것이 가능한 것은 인간이 한정된 수의 규칙과 그것을 창조적으로 사용하는 능력을 생득적으로 부여 받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촘스키는 어린아이가 말을 배우는 것이 아니라 습득하는 것이라 하여 기존의 구조주의 학자들과의 차이를 분명히 했다. 즉 인간은 동물과는 달리 태어나면서부터 언어를 습득할 수 있는 특별한 장치인 LAD(languae Acquisition Device 언어 습득장치)를 두뇌 속에 가지고 태어나며, 언어의 홍수 속에 던져진 어린 아이는 이 LAD를 가동시킴으로써 복잡한 언어체계를 빠른 기간 안에 완전히 습득할 수 있다는 것이다. 언어능력은 일반적인 지적 능력과는 다르며 인간의 뇌 속에는 모든 언어에 공통된 보편문법이 선천적으로 갖추어져 있다는 것이다.
하고 싶은 말
촘스키 보편문법에 관한 기본적개념부터 언어습득과정까지 모두 정리해 담았습니다.
학기말 레포트 과제로 제출하여 A+ 받았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