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

 1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1
 2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2
 3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3
 4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4
 5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5
 6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6
 7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정책학개론] 미국 교육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I. 들어가면서

Ⅱ. 정부의 역할
1. 대학교육

Ⅲ. George. W. Bush (No Child Left Behind)

1) NCLB 추진 배경: 초․중등교육법 (ESEA)의 제정과 재인가

2) NCLB 개정안 내용

3) NCLB에 의한 주의 의무사항 및 벌칙

4) NCLB에 의한 긍정적 영향

5) NCLB의 문제점 (부정적 평가)

① 공교육의 질 저하 초래 우려

② 과학교육 외면

③ 학교분위기의 비인간화

④ 연방 재정지원 부족에 대한 불만

Ⅳ.그 밖의 이슈
1)높은 교육비용

2)노조


Ⅴ.결론

본문내용

Ⅲ. George. W. Bush (No Child Left Behind)
1) NCLB 추진 배경: 초․중등교육법 (ESEA)의 제정과 재인가
NCLB 의 주요 목적은 주 정부와 지역교육구가 행사해 오던 공교육의 통제권을 연방정부의 관할 하에 두려는 것이라는 부정적인 시각이 일부 있는데, 이는 주로 이 법이 요구하는 책임요건이 엄격한 데서 기인한다. 하지만 대체적으로 NCLB의 주요입법 취지는 소외계층의 학생들에 대한 연방지원을 강화하여 이들의 학업성취도를 높이는 것이다. 미국이 존슨 대통령 이후 지난 40여 년간 소외계층 학생들의 교육성과를 향상시키기 위하여 연방정부가 재정지원을 해 온 점을 감안하면 NCLB의 주요 목적은 소외계층 학생들의 학업성취도라는데 큰 이견이 없다. NCLB와 ESEA의 차이점은 우선, NCLB는 주와 교육구, 그리고 학교의 책무성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 둘째, 학부모와 학생들에게 광범위한 선택권을 준다는 점, 셋째, 연방의 교육재원을 쓰는데 있어서 주와 지역교육기관에 보다 확대된 재량권을 부여한 점, 넷째, 무엇보다도 읽기 능력 향상을 강조하고 있다는 점이다. 또한 NCLB가 2013~2014학년도를 연방교육정책에 의해 모든 학생들이 읽기와 수학능력에서 동등학게 숙달된 수준에 도달한다는 목표의 해로 잡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2) NCLB 개정안 내용
① 연례평가 : ‘읽기’와 ‘수학’ 과목은 초등학교 3학년에서 중학교 2학년까지 각 주의 학업기준에 의거한 평가가 이루어진다.
② 학업성취평가 : 각 학교는 모든 학생의 성적 뿐만 아니라, 특수교육학급 소수 인종의 하부 단위까지 매년 적정 수준 이상의 향상을 보여야 한다.
③ 교사의 질 향상 : 핵심과목의 교사들은 각 주의 기준에 따라 충분한 자격을 갖추어야 한다.
④ 학교선택 강화 : 공립학교가 주 정부의 기준성적에 미치지 못하면, 그 학교 학생들은 학군 내에서 다른 공립학교를 선택할 수 있고, 교통편까지 제공받는다. 또한 연방정부의 재원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