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차별 레포트

 1  역차별 레포트-1
 2  역차별 레포트-2
 3  역차별 레포트-3
 4  역차별 레포트-4
 5  역차별 레포트-5
 6  역차별 레포트-6
 7  역차별 레포트-7
 8  역차별 레포트-8
 9  역차별 레포트-9
 10  역차별 레포트-10
 11  역차별 레포트-11
 12  역차별 레포트-12
 13  역차별 레포트-13
 14  역차별 레포트-14
 15  역차별 레포트-15
 16  역차별 레포트-16
 17  역차별 레포트-17
 18  역차별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역차별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서론
1. 남성차별의 시작과 남성차별이 대두되는 이유는?
2. 성차이와 성차별
2-1. 여성차별
2-2. 남성차별(역차별)


본론
1. 남성들이 주장하는 성차별
1) 호주제 폐지
2) 여성할당제
3) 군가산점제도 폐지

2. 남성차별을 바라보는 남녀의 시각

결론
1. 우리가 생각하는 남성차별은?
2. 양성차별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은?

본문내용
󰏁성차별의 개념 (우리가 생각하는 ‘성차별’)
‘차이’는 ‘서로 같지 아니하고 다름 또는 그런 정도나 상태’의 뜻을 가진 단어이다. 그러므로 ‘성 차이’란 ‘성적으로 서로 다른 상태’를 뜻한다고 할 수 있다. 이를테면 남성과 여성의 생물학적인 구조와 같은 특징이 서로 다른 것을 ‘성 차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와 다르게 ‘차별’은 둘 이상의 대상을 각각 등급이나 수준 따위의 차이를 두어서 구별함을 뜻한다. 즉 ‘성차별’은 성적 편견 때문에 한 쪽 성에 사회적, 경제적, 법적 불평 등을 강요하는 일을 말한다.
대부분 ‘차별’은 이른바 ‘차이’에 근거를 두고 이루어지고 있다. 하지만 사회의 차별이 진정 ‘차이’ 자체 때문에 이루어지는 것인가 그것이 과연 정당한가 하는 것에는 대립을 이루고 있다. 차이에서 비롯되는 ‘성차별’은 당연하며 어쩔 수 없는 것이다. 라는 관점에서는 남성이 외향적이고 용감하며 흔히 말하는 ‘남성적’인 것과 여성이 연약하고 소심하며 온화한, 흔히 말하는 ‘여성적’인 것은 여성과 남성으로서 타고나는 유전적인 당연한 신체적 차이이므로 차별의 근거가 된다고 주장한다. 예로 생리휴가, 출산휴가, 육아휴직 등이 있다.
하지만 또 다른 관점에서는 ‘차이’라는 것 자체가 타고 나는 것이 아니라 문화적, 사회적 요인에 의해 형성된 것이므로 차별의 근거가 될 수 없다고 말한다. 즉 사회가 만들어낸 젠더라는 것에 의해서 차별 받는다는 것이다.
남성이 외향적이고 용감한 것이나 여성이 소심하고 온화한 성격을 지닌 것은 그들이 그런 유전자를 타고났기 때문이 아니라 태어나 교육을 받고 사회의 일원으로 성장하는 과정에서 무의식적으로, 또는 의식적으로 그런 생각들이 주입되고 만들어졌기 때문이라는 것이다.
흔한 예로 남성이 여성에 비해 성적 욕구를 조절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은 것은 그렇게 타고 났기에 당연한 것이 아니라 ‘남자는 원래 그렇다’라고 쉽게 받아들여지고 생각되어 왔기 때문이며, 여성의 얌전하고 다소곳한 모습 역시 그런 성향의 유전자를 타고 나서가 아니라 ‘그것은 여성의 덕목이다’라는 생각이 교육되고 주입된 결과인 것 이다.
남녀의 생리적, 신체적 구조만 보더라도 완벽한 평등이라는 것을 생각해서는 안 된다. 둘 다 존엄한 존재이긴 하나 어쩔 수 없는 각각의 독창성은 어느 정도 인정해줘야 한다는 것이다. 우리사회에는 보편적 가치라는 기준이 존재한다. 한 가지 일이라도 개인마다 다른 입장으로 받아들여 질 수 있기 때문이다. 물론 그것은 만장일치로 공인 받은 것은 아니나 대다수의 사람들이 인정하는 그런 가치인 것이다. 그러므로 그러한 가치 기준에 근거하여, 여성이라는 이유로 인해 사회적으로 덜 가치 있는 일을 맡게 되었거나 비하하는 발언을 듣는 등의 일들을 성차별이라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여성차별과 그 사례

󰎧호주제

민법상 家를 규정함에 있어 호주를 중심으로 하여 가족을 구성하는 제도로써, 민법 제4편(친족편)을 통칭하며 그 절차법으로 호적법이 있다.
호적제도 : 민법상의 호주제도․家제도가 규정하는 바에 따라 국민 각 개인의 모든 신분변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