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프의 문학사적 의의와 이기영의 고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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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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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카프의 조직과 해체
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1-2. 계급문학 운동의 성립과정
1-3. 계급문예운동의 방향전환과 이념노선
1-4. 계급문학 운동의 정치적 진출
1-5. 계급문학 운동의 분열과 조직해체

2. 카프의 의미와 한계
2-1. 카프문학의 문학적 위치와 의미
2-2. 카프문학의 한계
2-3. 정리

3. 이기영의 작품『고향』탐구
3-1. 이기영의 삶과 작품
3-2. 『고향』분석
3-3. 이기영 소설의 문학사적 위상
본문내용
1-1. 계급문학운동 이전의 시대양상

3․1운동의 실패는 우리 민족 운동에서 새로운 전환을 요구하는 계기로 작용한다. 1920년대 초기 문학의 경향은 자아의 발견이라는 근대의 식의 발현에서 출발하여 민족적 자기 발견과 현실 인식이라는 구체적인 주체의식으로 확대되고 있다. 민족 종합지『개벽』의 창간을 전후하여, 김동인, 주요한 등이 새로운 예술의 창조를 목표로 순문예동인지『창조』를 간행하였고, 암울한 시대의 고통을 문예를 통해 극복하기 위하여 염상섭, 김억등이 문예동인지 『폐허』를 간행한다. 뒤이어 박종화, 박영희, 나도향, 현진건 등이 『백조』를 간행하므로써 문학 운동의 사회적 기반을 확보한다. 이러한 문학의 경향은 초기에는 민족적 저항의식의 표출로 자리 잡았으나, 민족의식의 추구방식 자체가 집단적인 성향을 드러내기 시작하면서 사상적인 분화를 가져오게 된다. 3․1운동 직후의 현실 지향적인 문학의 경향은 쉽게 사회주의 사상과 접맥되어 이른바 신경향파 문학을 낳았고, 계급문학 운동으로 발전하게 되었다.

1-2. 계급문학 운동의 성립과정

⑴ 염군사
송영 ․ 박세영 ․ 이적효 ․ 김홍파 ․ 이호 ․ 김두수 ․ 김인숙 등이 주동한 최초의 사회주의 문화 단체(1922)이다. ‘무산계급 해방 문화의 연구 및 운동을 목적으로 한다.’는 조직 강령의 사회 문화적 실천의 근거로서 잡지『염군』의 간행을 두 차례에 걸쳐 계획하지만 일제로부터 발매금지 처분을 받는다.
염군사는 사회 사상운동에 기반을 둔 청년들이 문화의 영역으로 활동 방향을 확대해보고자 하는 하나의 시도라고 할수있는데, 이 땅 최초의 무산계급 문화 운동 조직을 자처했지만 사회운동이나 문화 운동 어느 방면에도 존재성을 드러낼 만큼 기반을 분명하게 정립하지 못한 한계점을 지닌다. 권영민, 『한국계급문학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⑵ 파스큘라(PASKYULA)
현실도피적인 이상주의적 색체를 짙게 드러내고 있는 동인지『백조』는 식민지 현실에 대한 비판적인 인식과 함께 저항성의 표출이 강하게 드러난 당시 현실의 상황변화에 맞물려 그들의 예술적 분위기를 더 이상 지속하기 없게 된다. 김기진이『백조』에 가담하여 동인 일부와 새로운 동인을 구상하는데 이것이 바로 ‘파스큘라’이다.
김기진 ․ 박영희 ․ 이상화 ․ 이익상 ․ 김석송 ․ 연학년 ․ 안석주 ․ 김복진 ․ 등이 어울려 새로 결성한 단체로서 확고한 조직 기반을 갖추거나 어떤 강령이나 이념을 공표하지 않았지만 ‘현실과 싸우는 예술을 지향해야 한다.’ 는
참고문헌
권영민, 『한국 계급문학 운동사』,문예출판사, 1998
김윤식, 『한국근대문예비평사연구』, 일지사, 1976
윤여락, 「프로문학의 성과와 그 의미」, 先淸語文 제26호, 1999
홍정선, 카프 연구의 올바른 자리를 찾아서
이미진, 신경향파와 KAPF문학에 대한 고찰
김윤식, 『한국근대문학사상사』, 한길사, 1984
이기영, 『고향』, 문학사상사, 2000
황패강 외, 『한국문학작가론 4 - 근대의 작가』,집문당, 2000
김윤식, 정호웅, 『한국 근대리얼리즘작가 연구』, 문학과 지성사, 1988
이상경, 『시대와 문학』, 풀빛,
장석주, 『20세기 한국 문학의 탐험』, 시공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