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

 1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1
 2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2
 3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3
 4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4
 5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5
 6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6
 7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7
 8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8
 9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9
 10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10
 11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한국 근대사 동도서기론에 대한 비평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서론

Ⅱ.본론
1.저자소개
2.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 동향
3.동도서기론의 개념
4.신기선의 동도서기론
(1)신기선
(2)신기선과 개화파
(3)신기선의 동도서기론
5.개화파와 동도서기론
(1)개화파 분화
1)개화파 분화에 대한 명명
2)시무개화파와 변법개화파

Ⅲ.결론-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

본문내용
.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동향
동도서기론 연구에서의 기존의 성과들을 살펴볼 때, 동도서기론의 구체적 논리와 사상적 기초가 어떠한 것인가 하는 점에 대한 분석과 접근은 사실상 미비한 편이다. 이보다는 온건과 급진 양 집단 간 주장의 차이, 개화추진에 있어서의 속도의 차이, 개화정책을 단행하기 위한 정권창출에 대한 노력의 유무 등에 따라 개화파를 구분하면서 개화론을 확대시켜 나갔기 때문인 것으로 보이다. 나아가 동도서기론을 연구함에 있어서도 그 개념을 어떻게 설정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없이 종래의 온건개화론의 다른 명칭으로써 간주하고 분류할 뿐 논의의 연원과 핵심, 사상으로서의 접근, 시기별로 변모해간 논의의 차이점, 개화론 내의 상이점 등의 모색을 통한 동도서기론 자체에 대한 연구는 빈곤하였다고 볼 수 있다.동도서기론 연구반,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 2003.
그 중에서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는 신기선이라는 대표적 인물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를 탐색해 보려는 시도였다는 점에서 기존의 연구 성과와 상당한 차이가 있다고 하겠다. 저자는 신기선의 사상적 변화를 추적하고 김옥균, 박영효, 박영교와 같은 개화사상을 지녔던 이들과 교류함으로써 위정척사사상이 최선책이 아니라는 것을 인식하고, 새로운 발전을 모색했다고 파악하고 있다. 또한 신기선의 도기론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를 살피려고 했다는 점에서 또한 독특한 관점을 보여준다 할 수 있겠다. 그러나 이미 중체서용론에서 지적된 바와 같이 동도서기론 자체 내의 모순, 즉, 서로 성격을 달리 하는 동양의 도덕과 서양의 문물제도가 한 사회 속에서 상호 영향없이 분리되어 공존할 수 없다는 사실에 대하여 적절한 설명이 없었다는 점이 주목된다. 동도서기론의 이러한 논리상의 오류를 보완할 새로운 설명방식이 필요하고, 이와 함께 도기론과 중국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