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도서기론 분석

 1  동도서기론 분석-1
 2  동도서기론 분석-2
 3  동도서기론 분석-3
 4  동도서기론 분석-4
 5  동도서기론 분석-5
 6  동도서기론 분석-6
 7  동도서기론 분석-7
 8  동도서기론 분석-8
 9  동도서기론 분석-9
 10  동도서기론 분석-10
 11  동도서기론 분석-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도서기론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동도서기론의 기존연구 동향
2. 동도서기론의 개념
3.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1)신기선
(2)신기선과 개화파
(3)신기선의 동도서기론
4. 개화파와 동도서기론
(1)개화파 분화
1)개화파 분화에 대한 명명
2)시무개화파와 변법개화파

Ⅲ. 결론-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

본문내용
서론
동도서기론이란 동도로 지칭되는 동양의 도덕과 서기로 지칭되는 서양의 문물제도를 모순되는 것이 아니며 공존할 수 있다고 보는 시각으로써, 당시 서양문물수용과 함께 제기되고 있었던 사상인 위정척사와 개화사상과는 또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 인식이다. 동도서기론 연구는 현재까지 그 사상 자체보다는 그 범위에 대하여 논란이 많은 상황이었다. 그러나 동도서기론을 알기 위해서는 그 사상자체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하며, 이를 위하여 권오영의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를 살펴보는 것이 타당하다 생각된다. 이 저서에서는 신기선이라는 대표적 인물의 사상과 저서를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전개를 살펴보고 있다. 본고에서는 글의 내용을 살펴보고 간단한 비평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구조를 살펴보도록 하겠다.



결론-논리적 구조
지금껏 동도서기론은 위정척사사상의 한 갈래 내지는 개화론의 범주인가 아닌가의 문제로서만 구분되어 왔다. 이에 대해 동도서기론 자체의 사상과 논리적 구조에 대하여 탐색해본 것이 권오영의 「신기선의 동도서기론 연구」라 할 수 있다. 여기에서는 신기선을 통하여 동도서기론을 살펴봄으로서 스승의 임헌회의 오기다과론, 즉 인간의 오기에 많고 적음의 차이가 있어 이를 기준으로 성범의 구별을 할 수 있다는 주장을 뛰어넘은 신기선만의 동도서기론을 형성시켜나갔다는 주장을 하고 있다.
또한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에서는 신기선의 도기론을 통해 동도서기론의 논리적 구조를 살폈다. 이에 따르면 신기선은 영원히 바뀌지 않는 도와 시대에 따라 변하는 기의 조화를 동양의 도와 서양의 기와의 관계 속에서 설명하였다. 이 논리의 연원은 도와 기는 한 사회를 구성하는 서로 다른 요소이므로 비록 서법 또는 서기를 수용한다고 하더라도 그 것이 곧 동도를 서교나 서도로 대체함을 의미하
참고문헌
5.참고문헌
-동도서기론 연구반, 「동도서기론의 연구동향과 과제」,2003.
-권오영, 「동도서기론의 구조와 그 전개」,한국사 시민강좌 7, 일조각, 1990.
-권오영, 「신기선의 동도서기론연구」,청계사학 1, 1984.
- 申箕善의 東道西器論 硏究(『淸溪史學』1, 韓國精神文化硏究院 淸溪史學會, 1984년 6월 30일)
- 金平黙의 斥邪論과 聯名儒疏(『韓國學報』55, 1989년 6월 10일)
-崔漢綺의 政治觀(『韓國學報』59, 1990년 6월 5일)
- 東道西器論의 構造와 그 展開(『韓國史市民講座』7, 一潮閣, 1990년 8월 20일)
1881년의 嶺南萬人疏(『尹炳奭敎授 華甲紀念 韓國近代史論叢』, 1990년 12월 5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