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북아시아 정세

 1  동북아시아 정세-1
 2  동북아시아 정세-2
 3  동북아시아 정세-3
 4  동북아시아 정세-4
 5  동북아시아 정세-5
 6  동북아시아 정세-6
 7  동북아시아 정세-7
 8  동북아시아 정세-8
 9  동북아시아 정세-9
 10  동북아시아 정세-10
 11  동북아시아 정세-11
 12  동북아시아 정세-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동북아시아 정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동북아시아는 어떤 곳인가?

Ⅱ. 동북아시아의 정세

Ⅲ.동북아시아 국제관계
(1) 미국
(2) 중국
(3) 일본
(4) 러시아
(5) 북한

Ⅳ. 지역협력질서와 한국의 역할

Ⅴ. 동북아시아 지역 국가간 경제협력의 실재와 당위성

Ⅵ. 동북아 안보협력대화의 현황
※ 남북회담이 동북아시아 정세에 끼치는 영향

Ⅶ.그 외의 동북아시아에 관한 것
1. 베세토(BESETO)란?
2. 한국정부가 제시한 10대 과제 중 동북아 중심국가 건설


본문내용
Ⅰ.동북아시아는 어떤 곳인가?
동북아시아라 함은 일반적으로 한국,북한,일본,중국,대만,홍콩,마카오,몽골을 의미합니다. 때때로 러시아의 극동지역(연해주,하바로프스크주,사할린주)을 포함시키기도 합니다.
2003년 동북아시아의 GDP는 약6조2000억 달러로, 전세계 GDP 31조5000억달러의 20% 정도를 차지하였습니다. 기업의 경우 포브스2004선정 세계 2000대 기업 중 491개가 동북아시아에 있습니다.
우선 이곳에는 세계의 핵무장 군사대국들인 미국, 러시아, 중국이 존재하고 한국, 북한, 일본, 대만 등 중위(中位)규모의 군사파워들이 있다. 이 가운데 일본은 헌법9조를 지닌, 군사적으로 특이한 국가다. 경제적으로는 미국과 일본이 대국이며, 한국, 대만, 중국은 고도성장을 달성해 왔다. 러시아는 체제전환에 따르는 어려움을 겪고 있고 북한은 경제위기에 빠져 있다. 역사적으로는 예전에 제국주의국가였던 일본과 일본에 유린당한 조선과 중국이 이웃하고 있고, 일본과 전쟁을 하고 중국 및 조선에 진출하려고 했던 적이 있는 러시아, 그리고 한국 이외의 모든 나라와 전쟁을 하고 냉전을 주도한 미국도 있다. 체제상으로는 자본주의국인 미국 일본 한국 대만, 자본주의화를 지향하고 있는 옛 사회주의국인 러시아, 사회주의적 시장경제국인 중국, 고립된 사회주의 성채를 지키려는 북한이 이곳에 있다. 문화적․문명적으로 보면 이곳엔 아시아적 문화, 중국문명이 있는 동시에 독자성 있는 조선문화와 일본문화가 있고, 또 유럽문화와 아메리카문명이 있다. 그리고 러시아문화와 유라시아 문명이 있다.
게다가 여기에는 세계에 단 2개 남은 분단국가도 존재한다. 그리고 지역내에 러-일, 중-러간 영토문제와 독도-다케시마 문제, 센가쿠열도-댜오위타이 문제 등 영토문제를 4개나 안고 있고, 인접지역까지 포함하면 남사군도, 서사군도 문제도 덧붙일 수 있다.
이 지역은 20세기에 전쟁이 끊임없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