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자의 정치관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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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맹자의 정치관, 왕도정치(王道政治)

2. 맹자의 복지관

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4. 맹자의 민본주의

5. 맹자의 교육과 법에 대한 견해

6. 맹자 사상의 의의와 한계

본문내용
3. 맹자의 양민론과 교민론

양민은 기본적으로 지도자가 추종자들의 욕구를 파악하고 충족시켜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고, 교민은 추종자들로 하여금 지도자의 상태로까지 의식을 고양시키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맹자에게 양민이란 인민의 생명보호를 의미한다. 이는 구체적으로 “산 이를 봉양하고 죽은 이를 장사지내는 데 후회가 없게 하는 정도”의 정치면 왕도의 시작으로 충분하다는 것이다. 인간의 인식 속에 포섭되는 시공간은 ‘삶’아니면 ‘죽음’이다. 인간은 필연적으로 그 중 어느 한 시공간에 속할 수 밖에 없는 존재이다. 맹자는 바로 “인간의 모든 시공간 상태에 후회가 없게 하는 것”을 주장한 것이다. 그리고 그것은 인간의 정치행위나 사회행위가 ‘생사의 자연적 이치’를 위반하지 않고 이에 조화로운 삶을 행할 때 가능한 것이다.

맹자가 양민을 왕도정치의 시작이라고 본 예는 너무나 유명한 그의 생산 생김에서도 잘 드러난다.

“백성들은 안정된 생산이 없으면 방벽사치하지 않는 이가 없게 되고 범죄를 저지르게 된다. (그런데 범죄를 저지르지 않을 수 없게 해놓고)범죄를 저질렀다고 처벌을 한다면 이것은 백성들을 그물질 하는 것이다.”는 진술에서 보듯이 그는 인민의 생활을 보장하지 못하는 정치, 곧 생산이 없는 정치는 결국 백성들을 범죄의 구덩이로 몰아넣는 망국의 폭정에 지나지 않는다고 보았던 것이다. 양민정책이 교민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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