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학의 정치관 레포트

 1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1
 2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2
 3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3
 4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4
 5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5
 6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6
 7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7
 8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8
 9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9
 10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10
 11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11
 12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12
 13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1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유학의 정치관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들어가는 말

2. 정치란? 우리가 생각하는 정치는?

1) 정치의 존재 이유와 정의
2) 민주주의의 기원, 특징, 문제점
3) 우리조가 생각하는 정치

3. 유학의 정치관

1) 공자의 정치관
2) 맹자의 정치관
3) 이황의 정치관

4. 유학의 정치관으로 보는 한국 정치 사례
1) 정치인 뇌물 수수
2) 외교 통상부 상하이 스캔들, 상아 밀반입 사건
3) 용산 철거민 강제 진압

5. 결론
1) 해결방향
2) 유학 정치관이 현대정치에 주는 의미

본문내용

#3. 유학의 정치관

1)공자의 정치관
-도덕군주론
유학의 정치관을 알려면 유학의 시조라고 할 수 있는 공자부터 알아야한다. 공자는 스승으로서 제자들의 교육에 임할 때 목표로 삼은 것이 '군자(君子)'의 양성이었다. 공자는 ‘군자란 올바른 가치가 무엇인지 도에 비추어 판단하면서 그에 따라 스스로 실천하려는 각성된 도덕적 지배자’라고 말했다. 즉 도덕적인 덕목을 바탕으로 사회적으로 의미 있는 실천을 행하는 사람이 군자이며, 정치적 지배권은 사회적 지위로서의 군자가 아닌 도덕적 인격으로서의 군자에게 주어져야 한다고 강조한 것이다. 이렇게 공자의 정치사상의 핵심은 즉 박애, 도, 덕, 선 등의 뜻을 복합적으로 지는 ‘인’ 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인’은 공자가 생각하는 인간 최고의 도덕이었으며, 정치를 하는 군주는 도덕과 예의로 백성들을 교화시켜야 한다. 공자는 백성을 형벌로 다스리면 법망을 피하고자 할 뿐 수치심이 없게 되나, 덕으로 다스리면 부끄러움을 알고 또한 착하게 된다고 강조한 것이다.

-가족관념의 확장으로서의 정치관- 스스로 모범을 보이는 정치
다음 공자 정치철학의 핵심 중 하나는 가족 관념의 확장으로서의 정치이다. 가정에서 아버지가 가장으로써 가족을 돌보는 것처럼, 위정자는 위정자로써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하여 백성들을 돌보아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때 위정자 자신이 모범과 준법정신을 먼저 보여야 백성도 그를 따라 선행을 하게 된다고 말하였다. 이를 잘 나타내는 말로, ‘군자의 덕은 바람이요, 소인의 덕은 폴이라고 하여, 바람이 지나가면 풀은 눕게 된다’ 가 있다. 이는 위정자 자신이 모범과 준법정신을 보이면 백성도 따라 선행을 하게 된다는 것이다.
또 가족의 확장으로서의 정치관을 잘 보여주는 예화가 있다. 자로가 공자께 ‘위나라 임금이 정치를 맡긴다면 무슨 일부터 하시겠습니까?’ 하고 공자는 명분을 먼저 바로잡겠다고 답했으며, 제경공이 정치의 요체에 대해 묻자, 그는 군군신신부부자자(君君臣臣父父子子)라고 대답하였다. 이는 곧 임금은 임금다워야 하고 신하는 신하다워야 하며, 아비는 아비다워야 하고 아들은 아들다워야 한다는 뜻이다. 즉 이름만의 임금이나 아버지가 아닌 이름에 값하는 임금이나 아버지가 되어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는 것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