류마티스관절염

 1  류마티스관절염-1
 2  류마티스관절염-2
 3  류마티스관절염-3
 4  류마티스관절염-4
 5  류마티스관절염-5
 6  류마티스관절염-6
 7  류마티스관절염-7
 8  류마티스관절염-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류마티스관절염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
  1) 병태생리 및 원인
  2) 원인
  3) 임상증상
  4) 진단검사
  5) 치료
  6) 간호
  7) 평가 및 기록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는 결체조직 질환 중 두 번째로 많은 질환으로, 관절의 염증 및 그로인해 기형을 초래하는 자가면역성 질환이다. 만성진행성의 전신적인 염증과정을 거치며, 관절을 가장 많이 손상시킨다.

따라서 이 보고서에서는 류마티스 관절염의의 정의 및 원인을 규정하고 수술방법과 치료방법을 파악한다. 그러므로써 류마티스 환자의 건강 문제를 신속히 파악하여 더 이상의 악화와 기형을 예방하고 통증을 감소시키는 간호를 제공할 수 있도록 한다.


Ⅱ. 본론

1. 류마티스 관절염(rheumatoid arthritis, RA)
1) 병태생리 및 원인

변형된 B-세포의 작용으로 비특이적인 IgG 반응이 유발되고, 이 반응에 의해 숙주를 이물질로 인식하고 공격하는 림프구가 항체가 생산된다. 이를 류마티스 인자(rheumatoid factors, RF)라고 하는데, 이것이 IgG와 함께 면역복합체를 형성하여 활막에 침착해 염증을 유발한다.
관절에 염증이 반복되면서 관절 기형이 나타나는데 손상은 초기단계, 면역반응 단계, 염증단계 및 파괴 단계의 4단계로 일어난다.
초기 단계의 기전은 명확히 밝혀지지 않았으나 활막에 특정한 변화가 초래된 상태이다. 면역반응 단계는 다수의 침윤림프구와 RF가 활액내에 존재한다. 이러한 항체들은 보체를 방출하여 해당 영역으로 백혈구와 대식세포를 유인한다. 또한 RF는 prostaglandin의 방출을 자극하여 활액 속으로 백혈구를 보다 많이 끌어당긴다.




≪ … 중 략 … ≫




5) 치료
RA 대상자들은 수준 3으로 진행하지 않고 수준 2 정도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다. RA대상자의 중재 방법은 통증 관리를 위해 약물요법과 비약물요법을 병행하고, 필요시 수술요법을 적용한다.
① 약물요법
RA 대상자의 만성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여러 가지 약물이 필요하다. 복합 약물치료가 첫 단계 치료이며, 목표는 염증을 감소시키고 질병의 진행과정을 완화시키는 것이다. 관절이나 국소부위에 스테로이드를 주사하기도 한다. 흔히 사용되는 약물은 진통제, 소염제와 항염제 등이다.
Salicylates는 비스테로이드제(NSAIDs)이며, 일반적으로 통증과 염증에 사용되는 약물이다. Aspirin은 위장장애가 없으면 많은 약물을 사용할 수 있다. 그러나 위장장애와 같은 부작용을 최소화하고 혈청 농도를 30 mg/100 ml 이하로 유지하기 위해 용량을 조절한다.
-살리신산염(aspirin) : 진통과 소염에 효과. 류마티스 관절염의 1차 치료약으로 질병이 진행함에 따라 증상이 완화될 때까지 증량함. 18~25mg/100ml의 혈중농도를 유지해야 소염효과를 유지할 수 있음.
참고문헌
전시자 외. 성인간호학 하. 현문사. 2010. P. 403~411
김조자 외(1992). 임상간호학(Ⅰ) 성인간호학. 대한간호협회출판부.
고금자 외. 성인간호학 근골격, 신경, 감각기계. 정담. 1999. p92~106
하고 싶은 말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해 사진과 설명 그리고 간호 방법에 대해 요약 정리 해놨습니다.
많은 도움 되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