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

 1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1
 2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2
 3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3
 4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4
 5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5
 6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6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문화비교] 한중일 여성비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한중일 여성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이미지
1) 일본여성
2) 중국여성
3) 한국여성

2. 전통사회에서의 삼국의 여성

3. 여성 지위의 상승

4. 현대의 한중일의 여성

맺음말
본문내용
1. 한중일 여성에 대해 우리가 갖고 있는 이미지
한국 중국 일본에 대한 각각의 이미지와 일종의 선입견이 존재하듯 한중일의 여성에 대한 대략적인 이미지도 존재하고 있다. 대부분의 이미지가 전통적인 여성상에기초한 부분이 많고 현대에 있어서 하나의 이미지로 한 국가의 여성전체를 규정짓는 것은 불가능한 일이지만 우리가 생각하는 삼국 여성의 이미지를 통해 왜 그런 이미지를 갖게 되었고 현대에 들어서는 어떻게 변화되었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단 이는 우리가 혹은 내가 갖고 있는 이미지 혹은 선입관일뿐 현대의 삼국의 여성을 하나의 표현으로 일반화할수 없음은 자명한 일이다.

1) 일본여성
가장 강한 선입견을 갖고 있는 대상이 일본여성이라고 생각된다. 우리가 생각하는 일본의 여성상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수 있다. 남자에게 순종하며 헌신적인 여자 그리고 성적으로 개방되어 있는 여자가 그것이다. 세계에서 일본여자와 사는 것이 가장 행복하다는 말이 속담처럼 전해질만큼 일본 여성은 남서에게 고분하고 헌신적이라고 알려져 있고 한매듭만 풀면 다 벗겨진다는 기모노나 일본의 남녀혼탕문화 등으로 인해 일본 여성은 모두 성에 개방적이라는 이미지를 갖게 되었다.

2) 중국여성
대륙의 여성이란 느낌탓인지 일본여성이 애교많은 여성스런 이미지라면 중국여자는 강인한 여성이라는 이미지를 갖고있다. 생활력이 강하고 생존을 위해 강해지는 존재가 중국여성에 대한 이미지이다.

3) 한국여성
정작 한국여성에 대해서 중국인 일본인들은 어떤 선입견을 갖는지 분명치가 않다. 한국인의 가족주의 때문인지 한국여성들은 연약하지만 가족을 위해서는 강인해 지는 모습의 어머니상이 가장 먼저 떠오른다.

2. 전통사회에서의 삼국의 여성
1) 한국여성
고려시대만 해도 여성은 남성과 동등한 지위에 있었다고 전해진다. 연애도 자유로웠으며 상속에 있어서도 남자형제와 균분상속이 이뤄졌다. 하지만 조선시대 유교가 국가 정치이념으로 채택되고 남존여비 사상이 팽배해져 여성의 지위는 떨어지게 된다. 하지만 전 조선시대를 걸쳐 여성의 지위가 낮았던 것은 아니며 조선전기에는 여성에게도 재산상속의 권한이 있고 호주가 될 수도 있었으며 과부의 재가도 가능했다고 한다. 하지만 조선후기에 들어 성리학적 지배관념이 강화되면서 여성에 대한 억압이 심해졌다고 한다. 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