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상사] 이규보와 불교적 삶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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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사상사] 이규보와 불교적 삶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들어가며
Ⅱ. 불교적 삶에의 동경
- 백낙천 차운시
Ⅲ. 불교적 삶에의 경도
- 능엄경
Ⅳ. 종교적 지향의 한계
Ⅴ. 나오며
본문내용
Ⅰ. 들어가며

60세를 시작한 이규보의 인생은 이전 시기와 마찬가지로 파란만장했다.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그에 따른 民亂과 民心을 이용한 反亂이 일어나기도 不知其數였다. 게다가 몽골, 金뿐만이 아니라 東眞國의 지속적인 침입은 고려의 遷都를 야기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이규보의 삶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쳤으며, 삶 속에서 發顯하는 것이 思想이기에 그의 사상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고려 사회의 混亂만큼 混在된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그 중에서도 政界에 과거를 통해 발을 들여 놓은 유학자지만, 그의 말년의 저작에는 佛敎를 중심으로 한 글들이 나타난다. 이는 아마도 그가 졸년에 불교에 대한 뜻을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대체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사람들은 살아온 인생을 정리하거나 마무리하는 일로 남은 시간을 보낼 계획을 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稱病까지 하면서 致仕를 하거나, 요즘에는 退職을 하는 것이리라. 그러나 만일 來世觀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생을 단순히 마무리 하는 것이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조건을 갖추는 시기가 될 것 또한 노년기이다. 인생의 마무리와 내세의 새로움이 공존하는 시기를 노년기의 특징이라고 할 때, 이규보의 노년기 또한 같은 상황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Ⅰ. 들어가며

60세를 시작한 이규보의 인생은 이전 시기와 마찬가지로 파란만장했다. 자연재해가 빈번하게 일어났으며, 그에 따른 民亂과 民心을 이용한 反亂이 일어나기도 不知其數였다. 게다가 몽골, 金뿐만이 아니라 東眞國의 지속적인 침입은 고려의 遷都를 야기했다. 이러한 시대 상황은 이규보의 삶에도 당연히 영향을 미쳤으며, 삶 속에서 發顯하는 것이 思想이기에 그의 사상은 이러한 상황을 반영하고 있다고 감히 말할 수 있을 것이다.
그는 고려 사회의 混亂만큼 混在된 사상을 가지고 있었다. 특히 그 중에서도 政界에 과거를 통해 발을 들여 놓은 유학자지만, 그의 말년의 저작에는 佛敎를 중심으로 한 글들이 나타난다. 이는 아마도 그가 졸년에 불교에 대한 뜻을 가지고 있었을 것으로 생각된다.
대체로 인생의 황혼기에 접어든 사람들은 살아온 인생을 정리하거나 마무리하는 일로 남은 시간을 보낼 계획을 한다. 그래서 과거에는 稱病까지 하면서 致仕를 하거나, 요즘에는 退職을 하는 것이리라. 그러나 만일 來世觀이 있는 사람이라면, 일생을 단순히 마무리 하는 것이 집중하는 것이 아니라 새로운 세상을 맞이할 조건을 갖추는 시기가 될 것 또한 노년기이다. 인생의 마무리와 내세의 새로움이 공존하는 시기를 노년기의 특징이라고 할 때, 이규보의 노년기 또한 같은 상황으로 설정할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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